박병석(민주·대전 서갑) 국회부의장의 한마디에 대전시가 발칵 뒤집히는 일어 벌어졌다.
박 부의장은 지난 1일 한 기자간담회에서 “정부 관계자로부터 ‘대전시가 먼저 IBS를 엑스포과학공원에 입주시키자는 제안을 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말은 과학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엑스포과학공원에 입주시키자는 ‘과학벨트 수정안’의 제안 주체가 대전시라는 것으로, 그 동안 대전시가 주장해온 ‘미래부의 제안’을 180도 뒤집는 발언이다.
그는 이어 “과학벨트 추진상황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이 관계자로부터 대전시가 먼저 수정안을 제안했다는 보고를 복수의 국회 부의장실 관계자와 함께 받았고, 나중에 다시 확인도 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파장은 그야말로 컷다.
지역시민사회단체는 성명을 통해 ‘대전시의 꼼수’가 명백히 드러났다며 대전시는 과학벨트 수정 추진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고, 기자들 사이에서도 ‘설마..대전시가....’라며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대전시는 ‘박 부의장의 주장은 명백한 사실 왜곡’이라고 반박했다.
대전시는 이날 “과학벨트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미래부가 먼저 지난달 6월 8일 공문으로 제안했고, 시는 4대 원칙 준수 등 조건부 수용안을 담은 공문을 지난달 14일 미래부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미래부도 보도자료를 통해 “IBS를 과학공원에 설치하는 방안을 대전시에 먼저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이날의 사태는 양기관의 긴급해명으로 진위가 규명됐다. 그러나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가지고 ‘아니면 말고’식의 박 부의장의 발언은 무책임하고 비겁할 수가 없다.
‘아니면 말고’식 폭로는 사실을 중시하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접근보다는 주관과 의도를 앞세우는 태도가 토양이 된다. 정치인들은 별생각 없이 이를 저지르곤 하지만 그 폐해는 심대하다. 박 부의장의 이런 함량 미달의 발언이 나온 데는 이런 저간의 사정이 작용하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나 보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