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이 이룬 경자구역 어떻게 포기할 수 있겠나"

고도 제한과 소음 문제로 입지의 부적격성 논란을 빚는 충북 경제자유구역(이하 경자구역) 충주 에코폴리스가 정상 추진될 전망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4일 충주시 출입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충북경자구역청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한 것은 에코폴리스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것"이라며 "도민들의 모든 역량을 모아 이룬 경자구역을 어떻게 포기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한 번도 에코폴리스를 포기한다고 얘기한 적이 없다"며 "최근 일부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도 에코폴리스에 대해 '진퇴 결정'이란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경자구역은 민간 개발업자 등과 함께 개발해 토지를 분양하는 것인데 수요자가 없으면 망하고 큰 일 나는 것 아니냐"며 "이런 것들을 미리 막고 개발 사업자의 입맛에 맞게 하려고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새누리당 윤진식 의원이 아니었으면 충북경자구역 지정이 안 됐다"며 "그 부분은 나와 모든 도민들이 인정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에코폴리스와 관련해 충북도와 충주시 간의 불협화음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 지사는 "전혀 아니다. 꼭 정상 추진시킬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충북과 함께 강원도가 올해 경자구역으로 지정됐는데 충북이 강원도보다 진행속도가 빠르다"면서 "경자구역 지정 후 벌써 5개월이 지났고, 우리는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해 거기서 나온 문제점을 빨리 바로 잡아 시행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다음달 충주에서 열리는 세계조정선수권 대회 개막식에 박근혜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참석할 수 있도록 열심히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