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수정안이 정치권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가 4일 대전에서 나란히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4일자 3

정부와 대전시가
과학벨트 수정안에 합의하자 새누리당은 수정안 추진을 독려하는 반면, 민주당은 수정안 추진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전날 대전시와 미래창조과학부는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엑스포과학공원으로 이전하고 국비지원 규모를 줄이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과학벨트 수정안에 합의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등 당 지도부와 충청지역 의원들은 이날 오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찾아
창조경제 실현방안 모색과 성공적인 과학벨트 조성을 주제로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황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과학벨트 조성이 정부와 대전시의 MOU 체결로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는 기쁜 소식을 접했다면서 앞으로 현안을 당이 직접 챙겨서 차질 없이 추진되고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과학비즈니스벨트에 대한 국민의 여망은 어느 때보다 높다대한민국의 미래가 걸린 대규모 국책사업이고 미래에 대한 투자이니 집권 여당은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전이 대한민국을 뛰어넘는 세계 중심의 과학벨트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현장최고위원회를 마친 황 대표는 대전 유성구에 있는 과학벨트 거점지구를 찾아 현황보고를 듣고 주민들을 위로했다
.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과학벨트 수정안 비판 입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더 좋은 안이 야당에 있다면 감안할 수 있지만 시와 정부가 오래간만에 합의 본 것을 건드리려 하면 역으로 주민들의 염려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치권은 지방자치단체와 정부간 합의를 일단 존중해야 한다면서 더 늦어지면 내년도 예산을 세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 등 당 지도부도 같은날 오전 대전 동구 삼성동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최고위원회를 열어 대전시와 정부의
과학벨트 수정안추진을 반대하면서 원안 사수를 강력 촉구했다.

김한길 대표는
“(과학벨트는) 세계 최고수준의 과학혁신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해 이명박 정부에서 확정된 사업으로 박근혜 대통령도 대선공약으로 추진을 약속했다면서 하지만 박 정부는 약속을 무시하고 과학벨트 근본을 흔들 정도의 수정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대형국책사업이 갑자기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걱정들을 많이 하신다고 들었다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초석이 될 사업은 반드시 당초 계획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후 과학벨트 거점지구 등을 방문했다.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은
미래창조과학부가 기초과학연구원을 엑스포과학공원으로 이전시키는 것은 과학벨트 사업의 축소다. 사이언스센터 등의 국비지원 규모마저도 반토막 나는 등 누구를 위한 협약인지를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수정안을 반대하고 있다.

이처럼 과학벨트 수정안 논란은 결국 내년 지자체 선거 승리를 위한 여
·야간 주도권 경쟁 1라운드 성격을 띨 전망이다. 특히 민주당은 이번 과학벨트 수정안을 2의 세종시 수정안으로 규정하고 정치 공세를 펼칠 계획이다. 반면 새누리당은 수정안이 아닌 플러스 알파안으로 여론몰이를 통해 수성 전략으로 맞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민주당은 과학벨트 수정안을 정부와 대전시, 새누리당이 함께 빚은 2의 세종시 수정안으로 규정하고 과학벨트 원안 사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천명했다. 예전 세종시 수정안과 원안 논쟁이 충청권 민심을 좌우했던 사례를 이번 과학벨트 수정안에도 적용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