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고랭지배추 6000t 수매.비축 실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하절기 배추 수급 및 가격안정을 위해 국내산 신선배추 6000t을 수매.비축하고 있다.

연간 4작기에 걸쳐 생산되는 배추는 식탁물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매년 재배면적의 증감 폭과 생산량 변화로 인한 가격진폭이 커 수급불안이 반복되는 품목 중 하나이다.

올해 노지봄배추는 재배면적 증가와 평년작 이상의 작황으로 생산량이 증가되어 7월 상순까지 2000t을 수매.비축중으로 산지가격하락을 방지하고 있다. 고랭지배추는 재배의향면적이 전년대비 5%이상 감소하여 생산량 부족이 예상되고, 여름철 고온, 집중호우, 태풍 등 기상이변으로 인한 수급불안이 우려되어 7월 중순부터 4000t을 수매.비축해 가격급상승으로 인한 수급불안에 대비할 계획이다.

aT는 지난 6월 하순부터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 등 생산자단체 및 산지유통인과 봄·고랭지배추 6000t을 수매계약 맺고 현재 강원도 평창, 경북 문경 등지에서 수매·비축을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1600t을 입고중이다.

aT 관계자는 “지난 2010년 김장철 배추파동 이후 aT는 배추가격안정을 위한 수매·비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향후 시장 및 가격동향을 감안해 하절기 배추 가격이 안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