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김 현·진선미 '특위 배제' 놓고 여전히 팽팽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가 특위 위원 배제 문제로 꼬인 매듭을 풀지 못한 채 표류를 계속하고 있다.

새누리당 최경환,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회담을 하고 특위 위원 제척 문제를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국정원 여직원 인권유린' 혐의로 고발된 이해 당사자라는 이유로 민주당의 김현, 진선미 의원을 배제하라는 새누리당의 요구를 민주당이 부당한 요구라면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이다.

이에 따라 여야의 특별한 입장변화가 없는 한 국정원 국조는 당분간 파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야는 지난 2일부터 8월 15일까지 총 45일간 국조를 실시하기로 합의했지만 특위위원 배제 문제로 실시계획서도 채택하지 못하고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

45일간의 국조 기간 가운데 이날까지 이미 열흘이 지났다.

특위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김, 진 의원이 특위에서 사퇴하지 않으면 국조 진행이 어렵다"면서 "두 의원의 사퇴와 동시에 특위 회의를 열어 기관보고부터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야당 간사인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새누리당은 김, 진 의원을 고발했으니 제척사유에 해당한다며 말도 안 되는 이유로 국민이 원하는 국조를 파행시키고 있다"면서 "새누리당의 억지 주장만 아니면 오늘이라도 당장 국조 특위가 개최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회동에 앞서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며 책임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이번 국정조사는 민주당이 요구해 시작한 것"이라면서 "어떻게든 국조가 순항하도록 노력하는 게 도리인데 정작 민주당이 파행 원인을 제공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 이제 공은 민주당에 있다"면서 민주당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난산을 거쳐 출생시킨 국정원 국조의 실시계획서 채택이 무산돼 참으로 유감스럽고 개탄스럽다"면서 "새누리당은 엉뚱한 핑계로 국조를 방해하지 말고 정상화에 조속히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조가 파행하면 국회차원에서 국정원의 대선개입 의혹을 파헤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지고, 여론의 거센 후폭풍이 예상되는 만큼 여야가 당분간 기싸움을 벌이다 결국 타협을 모색할 것이라는 관측이 현재로서는 우세하다.

여야가 우여곡절 끝에 특위 위원 문제를 해결해도 국조는 증인채택 문제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사전 유출 여부를 국조 범위에 포함할지 등에 대한 이견으로 순항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