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국조 "정치공세" 일축…"계파갈등 없다"

여야의 국회정상화 합의로 '국정원 정국'이 이번 주부터 다시 조명을 받게 됨에 따라 당 안팎의 위험요소를 제거하면서 정국을 주도해 나갈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우선 '적전분열' 가능성을 제거하는 일이 발등의 불이 됐다. 지난주 발표된 감사원의 '4대강 사업=대운하' 감사결과 발표가 잠복해 있던 당내 계파 갈등에 불을 댕겨서다.

청와대가 감사 결과에 대해 즉각 "사실이라면 국민을 속인 것"이라고 하자 친이(친이명박)계가 일제히 들고 일어나는 등 간단치 않은 반발이 나오고 있다.

친이계의 한 의원은 14일 "야당이 장외투쟁을 하고 결집하는 마당에 청와대의 스탠스가 당내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정무적 판단을 해야 할 것 아니냐"면서 "정책적 판단을 갖고 갈등을 일으킨다면 앞으로 박근혜 대통령 임기 5년 동안 화합이 되겠느냐"고 말했다.

이렇게 당내 기류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당 지도부는 주말 청와대에 친이계의 우려를 전하며 지나치게 자극적인 언행을 삼가달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이 민주당의 4대강 사업 국정조사 요구를 일축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 기자회견에서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면 민주당이 얘기한 답안이 그 안에 있기 때문에 (민주당 입장에서는) 감사원 감사가 맞는 것이고, 따라서 '감사가 미진할 경우 국정조사를 한다'는 기존 합의에 맞지 않는다"면서 "민주당이 주장하는 4대강 국정조사는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윤 수석은 또 "당내에 계파 갈등은 없다. 계파적 갈등으로 봐서는 안 된다"면서 "적정하고, 공정한 감사가 됐는지 등을 관련 상임위에서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내 '4대강 사업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친이계인 강석호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하고 사업 전반과 감사원 감사 결과를 재점검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준 것은 친이계를 달래기 위한 일종의 '배려'다. 이 과정에는 '친박(친박근혜)' 핵심인 최경환 원내대표가 결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대야 공세에서도 강약조절을 시도하고 있다. 민주당 홍익표 의원의 '귀태 발언' 후 국회일정 전면 중단과 윤리위 제소 등 파상 공세를 퍼부었지만, 장기화할수록 결국에는 여권에 부담이 더 크다는 판단에 따라 일단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당 고위 관계자는 "어차피 길게 가면 여당에 더 부담이 되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에서 마무리를 짓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면서 "'귀태 발언'도 여기에만 국한해서 해야지 더 확전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이 "홍익표 의원의 사과는 진정성을 포함한 여러 면에서 미흡하다"고 평가하면서도 남북정상회담 기록의 예비 열람을 15일 재개하기로 하는 등 국회정상화에 나선 것도 이와 같은 기류를 반영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 지도부는 `대화록 정국'에서 "아군을 향해 총질을 해대는 사람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판단 아래 '내부 비판자'에 대해서는 입조심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