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합의 존중ㆍ내분방지 의미인듯…불씨는 여전

 

청와대가 최근 정국을 강타한 '대선 불복성 발언' 논란과 감사원의 4대강 감사 결과, 이 두가지 사안에서 일단 한걸음 비켜선 분위기다.

두 사안 모두 청와대의 적극적인 언급을 계기로 정국에 던진 파장의 강도와 규모가 훨씬 커졌다는 점에서 청와대의 '확전 자제 모드'는 적어도 당분간 상황이 악화하지 않을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민주당 홍익표 전 원내대변인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귀태(鬼胎)의 후손'이라고 언급한 데서 비롯된 논란은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지난 12일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발(發) 일련의 대선 불복 발언의 연잔선상'이라고 맹비난하면서 일시적인 국회활동 중단이라는 사태로 발전했다.

감사원의 4대강 감사 역시 "이명박(MB) 정부가 대운하를 염두에 두고 4대강을 설계했다"는 발표 자체만으로도 파장이 컸지만, 역시 이 수석이 감사발표 직후 "사실이라면 국민을 속인 것"이라고 말하면서 전·현 정권간 '선긋기' 논란으로 번진 측면이 강하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후로는 두 사안에 대해 언급을 삼가고 있다.

홍 전 원내대변인이 '귀태 논란'에 책임지고 당직에서 사퇴하고, 새누리당내 친이(친이명박)계가 감사원 감사는 물론 청와대에 대해서도 비판적 입장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12일 이후로는 공식 코멘트가 없다.

일단 '귀태 논란'에 대해서는 여야 원내지도부가 지난 13일 국회 운영을 정상화하기로 합의한 만큼, 이를 존중해야 한다는 뜻에서 언급을 삼가고 있는 듯하다.

4대강 감사의 경우에도 당내 범친이계가 '청와대의 개입'에 우려를 표명하는 점을 의식, 청와대가 여권내 갈등에 대한 '상황관리'를 위해 관망자세로 돌아선 느낌을 주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가 이들 현안에 계속 '침묵'을 고수할지는 예단하기 어렵다. 배경에 자리잡은 '문제 인식'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최근 민주당 내에서 대선 불복성 발언이 나왔다는 점을 청와대는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어서다.

그러나 홍익표 의원의 당직사퇴와 김한길 대표의 유감 표명은 모두 '귀태 발언'과 관련한 '제한된 사과'였지, '대선 불복성 발언'에 대한 것은 아니었다고 여기는 게 청와대의 대체적인 기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다 보니 앞으로 민주당 내에서 또다시 '대선 불복성 발언'이 나오게 된다면 청와대는 '침묵 모드'를 깨고 재차 정치권의 중심으로 진입할 태세다.

4대강 감사 문제 역시 당장은 갈등 봉합에 무게를 두겠지만, 4대강 사업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집중 점검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가 드러나 현 정부에 대한 민심 악화로 이어질 조짐을 보일 경우, 청와대가 다시 한번 나서 전임 이명박(MB )정부의 잘못임을 국민에게 알릴 것이라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