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4대강 국조 정치공세…국정원 국내파트 폐지 안돼"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14일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 국정조사 지연 논란과 관련, 민주당 김현·진선미 의원을 국회 국정조사특위에서 배제하면 즉각 국정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두 의원이 국정원 여직원 인권유린 사건의 피고발인 신분임을 상기시키면서 "두 사람이 제척(배제)되면 곧바로 국정원 기관보고에 들어가고 이후 현장방문, 청문회, 국정원 개혁 방안 논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국정원 국조 특위가 아쉽게도 민주당 의원들의 제척 사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상호 양보를 통해 신속히 정상화되기를 희망하며, 민주당의 협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국정원 개혁 방향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대공수사권 폐지, 국내파트 폐지 등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국내파트 폐지 반대 입장을 밝힌 뒤 "국정원은 정치개입 금지를 위한 개혁방향을 스스로 만들어야 하며, 그런 취지에서 (자체 개혁을 주문한) 대통령의 말도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포기 취지 발언 논란에 대해선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을 둘러싸고 포기다, 포기가 아니다는 식의 논쟁이 있었으나 'NLL은 해상영토선이자 생명선으로, 여야가 NLL 사수의지를 확고히 하고 남북공동어로수역 논의시 NLL을 존중한다'는 공동선언을 함으로써 논란을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의 4대강 사업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정치공세'라고 일축하면서 "새누리당은 감사원의 4대강 감사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졌는지를 상임위 차원에서 보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