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4대강 통해 MB정부 '선긋기'가속화'
청와대 임명 부담스러울 듯

박근혜 정부가 4대강 사업의 부조리를 통해 MB정부와 ‘선긋기’를 가속화하는 가운데 4대강 전도사였던 권도엽 전 국토해양부 장관의 한국교통대 총장 임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또 앞으로 국정조사와 검찰의 전방위 수사를 통해 ‘4대강 게이트’로 확산될 경우 그 중심에 서 있는 권 전 장관에 대해 정부에서도 ‘임명’이 쉽지 않은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정치권과 한국교통대 등에 따르면 감사원은 이명박 정부가 대운하 재추진을 염두에 두고 4대강 사업을 설계, 그 결과 건설사들의 입찰 담합과 시설 관리비용 증가 등 부작용을 초래했다고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사실이라면 국민을 속인 것이고 국가에 엄청난 손해를 입힌 큰 일”이라고 밝히는 등 청와대가 이례적으로 홍보수석까지 나서 전 정권의 핵심 사업에 대해 비판 수위를 높이는 것은 MB정부와 선긋기 신호탄으로 읽혀진다.

여기에 민주당이 4대강 전반에 대한 국정조사를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고 새누리당 입장에서도 여론이 악화될 경우 국정조사를 수용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견해다.

이에 권 전 장관을 비롯한 MB정권 핵심 참모들은 지난 11일 ‘4대강 살리기와 대운하는 무관하다’는 자료를 통해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 정부가 MB정부 과오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털고 가겠다는 의지가 높은 상황에서 4대강 사업 핵심인물을 국립대 총장으로 앉히는 것에 대해 부담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교통대 내부에서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교통대 한 관계자는 “요즘 돌아가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면서 “권 전 장관이 총장이 되더라도 국립대 특성상 정부에 협조할 일이 많은데 과연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한국교통대는 지난 4월 17일 총장추천위원회를 열고 권 전 장관을 1순위, 박준훈 교수를 2순위로 뽑아 교육부와 청와대에 임명·제청을 요구했다. <충주/박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