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선미 배제가 국정조사 정상화 조건"

새누리당은 15일 민주당에서 연일 쏟아지는 정치성 강한 발언들을 '막말'로 규정하고 정면 대응에 나섰다.

민주당 홍익표 의원의 '귀태 발언', 이해찬 전 총리의 "박정희가 누구한테 죽었느냐"는 등의 발언이 도를 넘었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새누리당은 국회 일정 보이콧과 같은 초강수로 또다시 대응하면 정치적 부담이 크다는 판단에서 주요 당직자들을 중심으로 민주당을 성토하고 발언 자제를 촉구하는데 화력을 집중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아직도 민주당이 진정성 있는 반성을 하지 못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면서 "정치권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고, 국회의 후진성을 보여주는 막말, 저주성 폭언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유기준 최고위원은 "대선무효화 투쟁, 박 대통령에 대한 인신공격,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제기 등은 여야의 신뢰를 만드는 데 장애가 될 뿐"이라면서 "불필요한 정쟁보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귀태 발언은 국가원수의 모욕을 넘어 국가위상을 땅에 떨어뜨리는 망언이라며 강력한 대응을 하라는 의견이 빗발치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민생 살리기에 동참하라"고 말했다.

당 고위 관계자는 "총리까지 지낸 사람인데 친노(친 노무현)계는 막말 dna를 못 버리는 것 같다"면서 "말 같지도 않은 말에 자꾸 대꾸하지 않겠다"고 비판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 원내대변인으로도 부족해 전임 야당 대표까지 나서 막말 정치가 홍수를 이루고 있다"면서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막말 대변가들의 놀이터 돼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초선 의원 76명도 성명서를 내고 "이 전 총리는 더는 국민을 분열시키고, 편가를 선동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면서 "국민 앞에 사과하고, 정쟁이 아닌 국민 통합과 민생 안정에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당 인권위원장인 이한성 의원은 브리핑에서 "홍익표 의원의 귀태 발언은 정치적 수사를 넘어 형사처벌의 대상인 명백한 범죄 행위"라면서 "아직도 당 홈페이지에 그대로 게시돼 있는 해당 글을 당장 삭제하고 사과문을 게재하라"고 요구했다.

한 핵심 당직자는 "난장판을 만들어서 국정조사에서 자신들에게 좋지 않은 결과가 나와도 호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겠다는 심산"이라며 '파행유도설'을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그러면서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에서 민주당 김현·진선미 의원을 빼지 않으면 정상화할 수 없다며 팽팽한 힘겨루기를 벌였다.

윤 수석은 "김·진 의원은 국정원 여직원 감금 사건의 이해 당사자"라면서 "국정감사 및 조사법 제13조에 의해 제척(배제) 사유에 해당한다는 게 명확한 해석"이라고 설명했다.

김기현 정책위의장은 "새누리당은 시원한 민생바람이 불 수 있게 하겠다"면서 '목돈 안드는 전세 제도', '아동학대 어린이집 특단 조치', '정년 60세 연장' 등 그간 추진한 주요 입법 성과가 적힌 부채를 참석자들에게 돌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