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대상 고지혈증 예방 목적


사진설명: SK하이닉스 비만펀드에 참여한 청주사업장 구성원들이 15일 오후 물리치료사와 함께 체조를 하고 있다.

SK하이닉스(대표이사 박성욱, www.skhynix.com) 청주사업장은 비만펀드를 운영한다. 비만펀드는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자기 몸무게의 10% 감량을 정해진 기간 내 성공하면 실패한 구성원들의 비용을 포함해 배분받는 것으로, 구성원들의 건강한 회사생활을 위해 만병의 근원인 비만을 줄여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고지혈증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자 기획됐다.
회사는 지난 달 참여를 희망하는 구성원 중 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 25 이상 100명을 선발해 이달부터 11월까지 약 20주간 비만펀드를 운영한다. 대상자로 선정된 구성원에게는 체성분·약력·각근력 등 각종 체력측정, 물리치료사와 함께 짐볼·토구 운동 등 주기적인 운동요법, 그리고 자신의 체질에 따른 맞춤형 식이/식단 처방 혜택이 주어진다.
청주환경안전팀 황인찬 팀장은 “지난해 이어 올해도 비만펀드에 대한 구성원들의 호응이 매우 높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많다”며 “3년 전부터 전 부서 건강등급제(S~F등급)를 실시해 건강 이상자가 많은 부서에 경고하고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 회사는 구성원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월 1회 현장을 찾아가 유소견자 관리, 임산부 빈혈검사와 건강 교육을 실시하는 ‘SK하이닉스 헬스데이’를 시행하고 있으며, 흡연율이 높은 부서를 찾아가 금연 교육을 하고 보조제를 지원하는 등 흡연율을 낮추기 위한 금연클리닉을 상시 시행 중에 있다.
<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