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선미 제척입장 '팽팽'…국조기간 3분의1 허비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가 민주당 김 현, 진선미 의원의 특위위원 배제 문제로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한 채 공전하고 있다.

국조 특위는 지난 2일부터 가동했으나, 여야는 16일 현재까지 보름 동안 특위 구성조차 완결하지 못하고 허송세월을 하는 양상이다. 총 45일간의 국정조사 기간 가운데 이미 3분의 1을 허비했다.

새누리당은 이날도 김 현, 진선미 의원은 국정원 여직원에 대한 인권유린 혐의로 고발된 이해 당사자라면서 두 위원을 특위 위원에서 빼야 국조가 진행될 수 있다는 기존의 강경 입장을 고수했다.

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어떤 주장을 하든 우리의 방침은 전혀 변함이 없다"면서 "두 위원을 교체해 하루빨리 특위를 정상화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민주당의 국조 특위 단속소집과 관련, "여야 간 합의 없이 소집했으니 새누리당은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황우여 대표도 "제척 사유에 해당하는 분, 수사 중에 있는 분들이 국조 특위 위원으로 들어온다고 하니까…"라면서 "그 부분만 해결되면 국조를 곧바로 가동할 수 있다"며 김, 진 의원의 사퇴를 거듭 압박했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제척 요구를 '국조를 지연시키기 위한 정치공세'로 일축하면서 두 의원의 특위 배제 불가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이 이날 오후 단독 소집한 특위 회의에는 새누리당 위원들은 빠진 채 민주당 소속 위원들만 나와 새누리당을 집중 성토했다.

민주당 소속 신기남 특위 위원장은 회의에서 "이대로라면 정보기관, 경찰이 개입한 국기문란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규명해달라는 국민의 여망은 또다시 좌절되고 말 것"이라면서 "그 이후에 닥쳐올 국회의 신뢰추락, 국민의 정치불신은 차마 상상하기조차 두렵다"고 말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김현 의원은 "어떤 상황이 도래하더라도 이 자리를 지키겠다"고 말해 사퇴불가 의사를 재확인했다.

진선미 의원도 "단언컨대 저는 여성(국정원 여직원) 인권을 침해하지 않았다. 새누리당이 무고한 야당 의원에게 제척 사유를 부과하며 국민의 여망인 국조를 거부하고 있다"고 반발하며 사실상 사퇴거부 입장을 밝혔다.

다만 민주당 내에서는 새누리당의 제척 주장이 정치공작에 지나지 않지만 국조가 무산되는 것을 막으려면 어쩔 수 없이 수용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는 견해가 많아 김, 진 의원이 결국 당을 위해 자진 사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