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위 첫회의 주재…"학벌보다 창의성ㆍ능력으로 평가해야" - "배 만드는 법 가르치기 보다 멀리있는 바다 꿈꾸게 하라"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청년 창업과 관련, "부모님이 자식 생각하듯이, 한번 도와줬으니 됐다가 아니라 일어설 때까지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정부가 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대통령 직속 3대 국정과제위원회의 하나인 청년위 남민우 위원장 등 민간위원 19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첫 회의를 주재, "발명왕 에디슨도 실패를 딛고서 했듯이 그것으로 더 일어날 수 있게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려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청년 창업이 it기반에만 한정할 필요가 없다"며 "전통 음식점 이것도 창의적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it만 생각하지 말고 뭐든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가미되는 창조경제를 생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정부규제가 창업의 걸림돌이 돼서는 안되겠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확실하게 걷어낼 수 있도록 도와달라. 오늘 제기된 내용을 통해 현장에 뛰어들어가서 정책에 미비한 점이 없는지 점검하고 종합적인 창업 지원 시스템을 만들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당연직 위원인 최문기 미래창조과학, 서남수 교육, 방하남 고용노동, 조윤선 여성가족 등 관계부처 장관 4명과 유민봉 청와대 국정기획수석 등도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청년들은 단순히 문화의 소비자로 그치는게 아니라 인터넷과 sns라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 스스로 문화를 창조하는 능동적 세대이다. 이런 창의성과 능동성에 청년문제 해결의 열쇠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벌보다 창의성과 능력으로 평가받는 사회를 만들고, 청년들이 창의적 아이디어로 마음껏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창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젊은이들이 가보지 않은 세계, 도전하지 않은 영역을 개척해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길도 닦아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교육과 관련해서는 꿈과 끼를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꿈 없이 입시를 위한 공부, 너무 삭막하다"면서 "어린 시절부터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을 하려고 (서남수 교육부) 장관님 애쓰고 계신데 반드시 모든 것을 바쳐서 이뤄내야 된다"고 주문했다.

또 '배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려고 하기보다는 멀리있는 바다를 꿈꾸게 하라'는 생떽쥐베리의 말을 인용하면서 "꿈을 갖게되면 배 만드는 법을 가르쳐줄 필요도 없다"며 "우리 교육도 그런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아울러 "청년위가 본격적으로 출범해 새로운 논의와 정책 수립의 장이 마련된만큼 청년 세대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좋은 정책을 만들고 실천하는데 앞장서달라"며 "청년들의 새로운 도전을 이끌고 좌절과 포기를 긍정과 희망으로 바꾸는 일을 해가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각 부처에서는 청년 일자리 창출, 글로벌 인재양성 등 회의 건의사항을 정책에 잘 반영해 실천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달라"고 지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