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연일 감사원의 4대강 사업 감사 결과를 공개적으로 문제 삼으며 '감사원 때리기'에 나서고 있다.

감사위원을 지낸 황우여 당 대표와 정우택 최고위원이 최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감사원을 공개 비판한 데 이어 17일에는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이 전면에 나섰다.

친이계 좌장으로 불렸던 5선의 이재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감사원이 정치적인 감사, 주문감사, 맞춤형 감사를 하면 안 된다"며 감사원장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전 정권이 국책사업을 해놓은 일에 대해 몇 차례나 바꿔서 감사결과를 내놓는다면 현재 우리 정권이 끝나고 다음 정권이 들어서면 우리 정권이 한 일에 대해 또 맞춤형 감사를 하지 않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감사원장이 발표할 때마다 감사결과가 다르면 현장에 가서 정말 4대강의 보가 잘못됐는지, 4대강 때문에 홍수나 수재가 나서 국가 예산이 더 들었는지 봐야 한다"면서 "그렇게 하지도 않고서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깊숙이 개입하는 것은 여권 전반에 걸쳐 매우 큰 부담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국회부의장인 친이계 이병석 의원도 "감사원이 정권이 바뀔 때마다 코드감사, 널뛰기감사, 표적감사, 보복감사를 일삼고 있다"면서 "당이 나서서 감사원 개혁을 추진할 때"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4대강 감사는 한마디로 원칙도 기준도 없는 감사로 보인다"면서 "이명박 정부에서 문제없던 사업이 현 정부로 권력이 바뀌었다고 문제사업이 되고, 또 대운하를 추진했다는 명백한 근거도 없이 작은 정황성 추측을 갖고 감사결과를 발표하는 것은 이미 독립된 감사기능을 상실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감사원은 문제점을 파헤쳐 정쟁과 사회혼란을 부추기는 단초를 제공하는 정치적 위상을 가질 게 아니라 그 문제점을 개선·보완하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감사 본연의 기능을 살려나가야 한다"며 "당이 감사원 개혁을 위한 여러 조치를 취해 달라"고 주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