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대통령 기록관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을 찾지 못했다 이로인해 고 노무현 대통령의 'NLL(서해 북방한계선)포기취지 발언'의 진위를 둘러싼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두 차례의 예비열람만 진행한 상태이기 때문에 아직 원본 유실여부는 속단할 수 없다. 그러나 여야 정치권 등 주변에서는 대화록의 고의누락이나 파기 가능성을 놓고 벌써 날카로운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어 실제 대화록 원본이 기록관에 없는 것으로 드러날 경우 책임공방 등 파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는 운영위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여야의 정국 주도권 다툼 와중에 쟁점으로 불거진 노 전 대통령의 'NLL 발언'을 놓고 국정원 보관 대화록이 세간에 공개된 것은 어떤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었다. 국정원 국정조사와 맞대응 쟁점 성격을 가진 이 사안은 지난 대선 당시의 여야공방을 소모적으로 되풀이하는 측면이 강하다는 점에서다. 그러나 국정원의 대화록 전격공개 결정으로 국익을 고려한 순리적인 해법이 물 건너가고, 그 후속공방으로 쟁점이 해소되기는커녕 국론분열이 오히려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 기록관의 원본확인은 불가피하고도 유일한 출구일 수밖에 없다. 국정원 보관본과의 비교를 통해 논란을 해소하고 여야합의로 구성된 열람위원단의 합리적인 공개수준 결정절차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원본을 찾지못한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국정원 공개본의 성격을 둘러싼 아전인수식 주장과 원본증발의 배경을 둘러싼 책임논란이 정국을 또 한 차례 어지럽힐 것이라는 점을 예상하기 어렵지 않다. 여야는 아직 상황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는데도 책임을 상대방측에 떠넘기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측은 대화록 생산자인 참여정부를 겨냥해 '역사왜곡과 자료폐기에 대한 역사적 심판'을 거론했고, 민주당측도 '삭제·은폐전과가 있는 이명박 정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방을 주고받았다. 역사적 진실확인보다는 '종북논란'이라는 정국쟁점 처리전략 차원에서 이 사안을 다루는 여야의 시각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는 대목이다. 이보다는 대화록을 찾기 위한 보다 진지한 접근방식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화록 원본은 반드시 찾아내야 한다. 여야는 설익은 책임공방을 벌일 것이 아니라 전자파일이나 변형된 문서명 등 다른 형태와 다른 제목으로 존재하고 있을지 모를 대화록 원본을 찾아내 노 전 대통령의 NLL발언을 둘러싼 그간의 의혹과 논란을 이번에 깨끗이 정리해야 한다. 그래서 국익에 도움이 되지도 않고, 대북정책을 둘러싼 소모적 논란만을 불러일으켜온 이 문제가 정치적 공방거리로 다시 등장하지 않도록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 여야가 대화록을 찾지 못한데 대해서는 대화록 자체의 부재 외에 대통령기록 관리시스템의 불안정성이나 당시 청와대 업무관리시스템인 '이지원' 전자파일 형태로 존재할 가능성, 별칭문서로의 존재가능성 등 여러 이유가 거론되고 있다. 키워드 검색시스템으로 찾지 못한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문건 생산 추정 기간 내 전수조사도 불사한다는 진지한 접근이 필요하다. 책임공방은 그 이후에도 늦지 않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