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기발판 모색중 다시 정치적 시련기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해온 '서해 NLL(북방한계선) 대화록 정국'이 22일 '원본 증발'이라는 예기치 않은 결말로 막을 내리면서 민주당 문재인 의원과 친노(친노무현) 진영이 다시 한번 정치적 시련기를 맞게 됐다.

이들은 대선 패배의 상처를 딛고 이번 정국을 주도하며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는 듯 했다. 하지만 정작 'NLL 포기 논란의 진실'은 미궁에 빠진 채 대화록 실종이라는 상상도 못했던 '덫'에 걸리는 처지가 되고 말았다.

야심차게 준비했던 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는 뒷전으로 밀렸고, 박근혜정부 국정원의 'NLL 대화록 공개' 책임론도 이른바 '사초(史草) 실종' 논란 속에 초점이 흐려졌다. 전임 정부인 '노무현·이명박 정부' 책임론만 정치권에 무성한 상황이 돼 버렸다.

'대선 패장'인 문 의원은 NLL 정국이 불거지면서 대여 공세의 선봉에 나서며 자연스럽게 정치활동을 재개했다. 그는 정치생명까지 걸고 대화록 원본 공개라는 초강수를 던지기도 했다. 여야가 이례적으로 국가기록원의 대화록 열람까지 결행하게 된 것도 그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는 지적이 많다.

문 의원의 발걸음이 빨라지면서 변방으로 밀려났던 친노 진영도 문 의원을 구심점으로 삼아 다시 당의 전면에 섰다.

하지만 대화록 원본이 끝내 발견되지 않으면서 원본 공개 승부수는 결과적으로 문 의원에게 정치적 부담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오게 됐다.

당장 여권이 참여정부의 대화록 삭제·폐기설을 주장하면서 문 의원은 책임공방의 한가운데로 내몰리게 됐다.

심지어 여권의 의도대로 '진실규명'을 위한 검찰수사가 본격화하면 문 의원은 검찰의 수사대상에 오르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문 의원과 친노 진영은 여권이 대화록 원본을 정치적으로 악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반전을 시도할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의 수세 국면을 일거에 뒤집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치권에선 문 의원이 "끝까지 진실규명을 하겠다"며 특검을 통해 '대화록 증발'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다시 한번 정면돌파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하지만 상황은 그리 녹록지 않아 보인다.

당내에서조차 "원칙을 깨고 공개하는 게 아니었다"며 문 의원을 향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당초 김한길 대표는 '선(先) 국정조사-후(後) 원본 공개' 입장을 천명했으나 문 의원이 전제 없는 원본 공개를 주장하면서 당의 대응기류는 원본 공개 쪽으로 급속히 쏠린 바 있다.

문 의원은 지난 18일 트위터에 "기록을 손에 쥔 측에서 마구 악용해도 속수무책, 우리의 기록을 확인조차 못하니, 이게 말이 되느냐"는 글을 올린 뒤 이번 사태에 대해선 아직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역구인 부산에서 여의도 상황을 보고 받으며 향후 대응책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