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을 찾기 위한 여야의 재검색 작업이 아무런 소득없이 끝났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열람위원들이 이날 국가기록원을 나흘째 방문해 최종 검색에 나섰지만 대화록 원본을 끝내 찾아내지 못했다고 한다.
여야 열람위원들은 국회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대화록 실종'을 공식 보고했다. 구체적인 경위야 추후 상세히 밝혀지겠지만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에 응당 보관돼 있어야 할 정상회담 대화록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내려진 것이다.
후대에 남겨야 할 역사의 기록이 없어졌다니 도무지 믿기지 않는다. 사초(史草)가 남아 있지 않다는 사실은 그 이유를 불문하고 국기(國基)를 흔든 중대 사안이 아닐 수 없다.
현재로서는 노무현 정부가 정상회담 대화록을 국가기록원에 넘겼는지, 넘기지 않고 폐기했는지 명확하게 알 길이 없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부가 대화록을 폐기한 것으로 확신하고 있는 반면에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에서 훼손됐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국가기록원에 대화록이 없다"는 최종결론에도 불구하고 이해를 달리하는 정파간의 극한 대치로 하한(夏閑) 정국은 걷잡을 수 없는 후폭풍에 휩싸일 개연성이 크다.
하지만 원본을 찾지 못한 상태에서 여야가 정치적 실리를 챙기려고 공방에 매달리면 국민의 정치 피로감만 높이게 될 것이다.
정치권은 비생산적인 논쟁으로 시간을 허비하면서 사안의 본질을 흐릴 것이 아니라 사초 실종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낼 최선의 방책이 무엇인지 숙고해야 한다.
대통령 기록물이 없어진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여야는 검찰이든 특검이든 사법당국에 신속히 수사를 의뢰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갈수록 커지고 있는 국민적 의구심이 해소될 수 있도록 검찰이나 특검이 즉각 수사에 나섬으로써 사초 실종의 전모가 낱낱이 밝혀지길 기대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폐기 지시 의혹이 사실인지, 이관 과정에서 부주의로 분실된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온전히 대화록을 넘겨받은 이명박 정부가 손을 댄 것인지 명확히 규명돼야 한다.
엄정하게 잘잘못을 가린 뒤 관련자의 책임이 드러나면 법에 따라 책임을 물어야 한다. 여야는 수사 의뢰와 관련해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회담록을 끝내 찾지 못한다면 국정원이 보관하고 있는 대화록 음성 녹음 파일이 노 전 대통령의 NLL(북방한계선) 관련 발언의 진실을 밝혀줄 유일한 증거가 된다는 점에서 사료적 가치가 커 보인다.
이 음성 파일을 있는 그대로 풀어 보면 문제가 되는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취지 발언의 진위가 고스란히 드러날 것이다.
사초 실종 논란에 파묻혀 NLL 발언의 진실 규명이 뒷전으로 밀려서는 안 된다. 사초 실종 사태의 전말을 명확히 규명하되 국론 분열을 부추기는 NLL 발언 논란에도 조속히 종지부를 찍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