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장마에 해충이 기승을 부리고 농작물 병충해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비상이 걸렸다.

서산시는 예년보다 장마가 길어지면서 검정날개버섯파리, 노래기, 모기, 파리 등 해충 개체 수가 급증함에 따라 이들의 구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검정날개버섯파리의 경우 서산시 해미면 황락리와 산수리, 운산면 용현계곡 등 계곡지대에서 개체 수가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용현계곡 일대 운산휴양림에서는 검정날개버섯파리가 극성을 부린다는 소문이 나면서 피서객들의 해약요구가 이어지는 등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검정날개버섯파리는 습한 곳에서 많이 발생해 썩은 낙엽 등을 먹이로 하고 있으며 인체에는 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습도가 60% 이하로 낮아지면 개체 수가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산시 산림공원과는 지난 23일부터 황락리와 산수리 지역을 긴급 방제한 데 이어 24일부터는 용현계곡을 포함해 시내 공원지역에서도 일제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노래기, 모기, 나방, 깔따구(하루살이의 일종)도 예년보다 많이 발생하자 시 보건소도 하수구와 항·포구, 관광유원지, 쓰레기장, 공중화장실 등 방역취약지역의 소독을 강화하고 약품 지원을 확대하는 등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