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것처럼 보였던 대청호 생태탐방선이 충북도의 재추진 의지로 다시 날개를 달았다.

각종 규제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보는 옥천군민들은 충북도의 재추진 의사를 환영하고 나섰다.

이에 옥천군도 적극적인 행정 정책을 만들며 준비를 하고 있지만 대청호 식수원을 이용하는 인근 지자체들의 반대로 갈등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또 충북도의 재추진의사가 알려지면서 환경단체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충북도와 옥천군은 식수원 보호를 위해 취수장 이전 등으로 맞불을 놓고 있지만 반발을 잠재울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 1000억원이라는 막대한 취수장 이전비용이 주민들의 이해가 성립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종합적인 계획이 없는 재추진 의사는 주민들의 혼동만 주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운항 재개를 허가할 경우 팔당댐 등 댐주변 지역들의 지자체들이 집단 허가를 요구할 것이 불 보듯해 정부가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확한 타당성을 갖추지 못한다면 재개 실현은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문제점은 여름철 가뭄이다.

여름철만 되면 2t이상의 어선들도 가뭄으로 수위가 내려가 운행이 불가능하다.

대형 유람선의 경우 운행이 중단될수도 있다는 것이다.

충북도와 옥천군은 선거를 앞두고 선거용 작전을 펼친다는 지적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정확한 계획과 관리책을 준비해 정부와 민간단체부터 설득한 후 도민들에게 알려야 할 것이다.

특히 식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인근 지자체들에게 오염원에 대해서 과학적인 정확한 분석을 통해 인근 지자체를 설득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