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총 5천억원 규모의 기술보증 제공

미래창조과학부와 기술보증기금은 우수한 연구성과를 사업화하려는 중소·벤처기업에 사업화 주체당 최대 50억원의 기술보증을 제공하겠다고 30일 밝혔다.

미래부와 기술보증기금은 이날 대학과 정부출연연구소가 보유한 우수한 연구성과의 기술이전과 기술창업 지원을 위해 '기초·원천 연구개발(R&D) 성과 등의 사업화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기술보증기금은 기술을 이전받은 중소·벤처기업과 창업자에 사업화 주체당 최대 50억원의 기술보증을 제공하기로 했다. 기술보증은 올해부터 2017년까지 총 5천억원 규모의 기술보증을 제공할 방침이다.

미래부는 기술융자를 받은 기업과 창업자이 부담을 덜 수 있도록 3% 내외의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방안을 은행권과 협의하고 있다. 또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사업화 유망기술을 발굴해 경제성을 분석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지난달 R&D 성과와 기술금융을 연계한 36억원 규모의 '연구성과 사업화 지원사업'을 착수해 74개 사업화 유망기술을 발굴했고, 오는 10월까지 이들 기술의 경제성과 시장성 분석 등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사업화 가능성이 매우 큰 10개 내외의 기술에 대해서는 경영·기술 마케팅 및 수익 모델 설계와 시제품 제작 등 인큐베이팅(창업보육) 활동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