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인 경기 침체 여파로 조성 면적 축소와 사업비 확보 난항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던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 실행 절차 완료로 본 궤도에 들어서게 됐다.
청주시는 최근 산업은행을 비롯한 8개 금융사와 3100억원의 PF대출 약정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30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보상계획을 공고한 후 오는 9월 14일까지 보상협의회 구성과 감정평가업체(3개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어 오는 10월까지 평가 및 보상액을 산정하고 11월부터는 협의 보상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 작업이 마무리되면 2014년 상반기에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테크노폴리스는 청주시 흥덕구 내곡동, 문암동, 송절동, 외북동, 화계동 일원 152만7575㎡ 부지에 전자, 전기, 정보, 정밀기계, 신공정 분야 등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청주시와 신영, 대우건설, 산업은행, 대보건설, 선엔지니어링, 삼보종합건설, 신영그린시스 등 8개사가 3∼30%의 지분으로 설립한 ㈜청주테크노폴리스가 시행자로, 총사업비는 4661억원에 이른다.
청주테크노폴리스는 당초 326만3087㎡를 개발하려고 했으나, 사업비 확보에 차질을 빚으면서 절반 정도로 축소됐다.
전반적인 경기 침체 여파로 기업들의 신규 투자 위축은 물론 금융권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추진에도 제동이 걸리면서 2008년 지구지정 이후 5년여 동안 별다른 진전없이 제자리걸음만 거듭해 왔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일각에선 사업 백지화 주장까지 제기되는 등 난항을 거듭했다.
이에 따라 주주들은 사업면적을 절반 규모로 대폭 줄이고, 주주로 참여한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실행에 주력했다.
특히 청주시가 산업용지 분양을 책임진다는 조건까지 내세우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실행에 적극 나서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을 본 궤도에 올려 놓았다.
이제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의 성패는 분양에 달려 있다.
테크노폴리스는 산업(54만2987㎡), 주거(23만3389㎡), 지원(3만1452㎡), 상업(3만2465㎡), 유통(3만9612㎡), 물류(1만2204㎡), 공공(10만4682㎡) 용지 등이 조성되는 소규모 첨단산업도시다.
세종시 본격 출범과 과학벨트 조성, 청주?청원 통합 등 주변 여건 변화에 따라 사업성은 당초 추진 당시보다 좋아졌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같은 여건을 잘 활용, 경쟁력있는 분양가를 책정해 기업들을 유치한다면 얼마든지 승산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청주시는 사통팔달의 교통 중심지인 점, 사업지 인근에 수도권 전철 북청주역 신설이 추진되는 점, 청주·청원 통합시의 중심인 점, 테크노폴리스와 오창 간 연결도로가 개설되는 점 등을 내세워 공격적인 투자 유치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우여곡절 끝에 정상 궤도에 들어선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돼 청주?청원 통합 이후 지역경제를 이끌어가는 토대가 되길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