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은 지금 초등학생 기초학력향상도 평가의 부활로 찬반 논쟁이 뜨겁다.
충북도교육청은 올해부터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서 초등생이 제외되면서 자체적으로 기초학력보장 정책의 일환으로 초등생 기초학력향상도 평가를 실시키로 했다.
그러나 학업성취도평가를 ‘일제고사’라고 비하하며 반대해 오던 진보성향의 교육단체는 사라진 초등생 평가를 부활시킨 것에 대해 강한 반박을 하고 있다.
심지어 한 단체는 “학부모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92%가 (기초학력향상도평가를) 반대한다”고까지 공식 발표했다.
이들은 시민단체 회원과 페이스북 이용 학부모 등 24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설문이 과연 사회적으로 신뢰를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심지어 설문조사를 실시한 단체가 스스로 신뢰받지 못할 결과임을 자초했다.
충북 초등학생 기초학력향상도 평가의 학부모 찬반 실태 조사를 위해서라면 분명히 설문조사의 모집단위는 충북도내 학부모, 또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전체가 될 것이다.
또 도내 학부모 전체 명단이 수록된 자료가 표본프레임이 될 것이고, 이 표본프레임을 기초로 표본을 추출해 충북 학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했어야 한다.
설문조사에 있어서 표본프레임 설정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대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이들 단체는 ‘초등 일제고사 부활관련 학부모 설문조사’라면서 표본프레임 자체를 ‘시민단체 회원’과 ‘페이스북 이용 학부모’로 제한시켰다.
전체 학부모를 표본프레임으로 설정하지 못할 것 이라면 ‘학부모 설문조사’가 아닌 ‘특정 학부모 설문조사’라고 했어야 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기초학력향상도평가를 찬성하는 한 학부모 단체가 모두 학부모인 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만 설문조사를 실시하면 그 결과는 불 보듯 뻔한 것 아닌가.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며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는 의도는 좋지만 이번 설문발표는 성급했다는 생각이 들면서 앞으로는 조금 더 신중하게 접근하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