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가 독도문제 특별 여론조사를 실시해 발표하는 새로운 형태의 독도 도발에 나섰다. 여론조사 형태의 영유권 공세는 처음이다.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일본국민이 생각하니 독도는 일본땅이다'는 식의 어이없는 주장이다.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일본의 도발이 허위사실의 반복주입을 통한 일본국민 세뇌차원으로 심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역사와 문헌자료를 외면하는 억지주장은 단편적이고 단발적인 영향에 그치는 데 반해 일반국민들에게 각인된 잘못된 사실은 두고두고 심각한 후유증을 남긴다는 점에서 그 해악을 비교조차 할 수 없다.
일본 내각부는 지난달 하순 성인 3000명(응답자 178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특별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영토주권대책 기획조정실'이 맡았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영토 관련 일본의 주장을 국내외에 전파하기 위해 내각부 아래 신설한 조직이다.
이에 따르면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 명칭)를 알고 있다'는 응답은 94.5%에 달했다.
알고 있는 내용을 응답토록 했더니 '한국이 경비대원을 상주시키는 등 불법 점거를 계속하고 있다'가 63%, '시마네(島根)현에 속한다'가 62%, '역사적으로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다'가 61%로 나타났다.
또 독도에 대한 관심사안을 물었더니 '일본 영유의 정당성'을 꼽은 응답이 67.1%, '역사적 경위'가 53.9%, '정부나 지자체의 대응'이 38.6%로 각각 집계됐다는 것이다.
일본인 대다수가 독도문제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은 9년째 독도를 자국령으로 규정한 방위백서 등 정부문건과 교과서에 실린 영유권 주장이 일본인들의 인식에 침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눈길을 끄는 것은 독도문제의 인지도(94.5%)와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믿는 일본인들의 비율(61%)에 상당한 격차가 있다는 점이다.
독도문제에 대한 일본정부의 그간 태도로 볼 때 앞으로 이 차이를 메우기 위한 정부차원의 대국민 홍보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역사와 수없는 문헌자료가 입증하고 있는 우리의 고유영토 독도를 `다케시마'로 바꾸는 조작 공세가 심화될 것이라는 얘기다.'
국민을 상대로 허위사실을 주입시키는 일본정부의 독도영유권 공세는 후대에까지 죄를 짓는 용납할 수 없는 행태다.
침략의 과거사를 부인하는 정부와 거짓정보에 침습된 국민에게 평화와 미래를 함께 얘기할 수 있는 정상적인 이웃의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은 두말할 필요조차 없다.
일본정부는 지금이라도 허위와 조작으로 가득찬 독도영유권 주장을 국민에게 주입시키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
일본이 독일에서 배울 것이 있다면 아소 다로 부총리가 망언한 `나치식 개헌'같은 것이 아니라 전후 독일이 유럽에서 주변국들과 공존공영할 수 있었던 반성적 기본자세와 역사에 대한 진지함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