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연꽃 군락지 등 170여종 동식물 서식



홍성군 홍성읍 고암리에 소재한 역재방죽공원이 지역의 생태계 보고이자 지역민들의 쉼터로 각광 받고 있다.

역재방죽은 1930년대에 조성된 인공습지로, 3만 6800㎡의 수리면적에 5000t 규모의 저수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는 근린공원으로 조성돼 인근 주민들의 쉼터로 기능하고 있다.

또 생물종 다양성이 풍부한 소생물권 습지로 자연생태적 가치가 높은 곳으로, 9목 27과 60여종 이상의 곤충, 8목 17과 26여종의 조류, 27목 43과 86종의 식물 등 170여 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특히 지난 1996년 산림청의 가시연꽃 분포지 조사에서 발견된 역재방죽의 가시연꽃 군락은 우포늪을 제외하고는 국내 최대 군락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가시연은 다년생인 연꽃과 달리 1년생 수초로, 잎이 수면 위로 솟아오르는 일반 연과 달리 물 위에 떠 있는 특성상 다른 수생식물과의 경쟁에 밀리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현재 멸종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돼 있다.

역재방죽에서는 올 들어 아직 가시연꽃이 개화한 모습이 포착되지는 않았으나, 본격 개화시기가 8~9월께로 조만간 가시연꽃을 만날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327호인 원앙도 발견된다.

겨울철새인 원앙은 소수 개체들이 텃새 화되기도 하는데 역재방죽에 서식하는 원앙은 텃새 화된 개체로 보인다. 지금은 번식기가 아니어서 화려한 깃털을 뽐내는 원앙의 모습을 볼 수는 없지만 아이들을 위한 생태 교육장으로는 부족함이 없다.

이 밖에도 희귀곤충 중 하나인 나비잠자리를 비롯해 쇠물닭 등 다양한 개체가 공존하는 등 도심과 가까운 곳임에도 건강한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역재방죽생태공원은 한여름밤의 열기를 식히기 위한 인근 주민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