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최근 발생한 이종준 전 기업지원과장의 뇌물수수 비리와 충북도 감사에서 크고작은 비위가 적발되면서 내부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시 산하 공무원들은 이같은 일부 공무원들의 비위로, 공직 전체가 마치 부패 집단인 양 매도되는 분위기에 크게 위축돼 사기가 땅에 떨어져 있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 청주지역 진보 성향의 한 민간단체가 공직비위·부패 근절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의하고 청주시가 이를 수용할 움직임을 보이자 공직 내부의 자조섞인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일부 공무원들의 부도덕한 문제에 대해 전체 공무원들이 각성하고, 공직에 부여된 사명을 새롭게 되새기는 계기로 삼아 심기일전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청주시 공무원들이 모두 부패하고 파렴치한 범죄자처럼 내몰거나,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공무원들은 지역과 주민을 위한 봉사자라는 책무를 지니고 있으며, 대다수 공무원들은 이같은 사명감을 갖고 맡은 바 책무를 다하고 있다.
행정 구조상, 또 개인의 도덕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비위 행위에 대해선 제도적 개선과 시스템 강화를 통해 적절한 예방책을 강구하고 추진하면 될 일이다.
그럼에도 일부 민간단체의 의도적인 비난과 비판에 스스로 움츠러들어 시 산하 공무원들과 행정에 대한 감시 권한을 내주겠다는 것은 자치단체의 위상과 권한, 공무원들의 권리와 인격을 내팽개치는 것이나 다름없다.
더욱이 민간단체가 시민의 대표성을 부여받고 있다고 볼 수 없고, 또 민간단체 내부적으로 발생한 각종 비위에 대해 책임있는 자성이 선행되거나, 쇄신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채 변명과 궤변으로 일관하는 민간단체들이 과연 공직 내부에 대한 감시를 할 자격이 있느냐는 점도 간과해선 안된다.
이들 민간단체들은 청주지역 공직을 비롯해 사회 전반에 걸친 부패문제 방지와 해결을 위해 8년전 대책기구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나, 시민 참여 부재와 제한된 활동으로 인해 별다른 성과없이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는 민간단체가 시민 참여를 이끌어내 청주지역의 부패문제를 해결할 능력이나 자격이 없음을 민간단체 스스로 고백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일부 공무원들의 비위를 빌미삼아 지자체 행정은 물론 공직 내부에까지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것은 다른 의도와 목적이 숨겨져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공직이든 어느 조직이든 내부 분위기 쇄신과 책임의식 강화를 위해선 무엇보다 구성원들간 신뢰 형성이 전제돼야 한다.
또 이를 바탕으로 책임의식과 사명감을 새롭게 확립, 구성원들 스스로 각종 유혹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공무원들의 문제로 공직 전체가 위축되지 않도록 격려하고 신뢰를 부여하는 동시에 경각심을 주입, 공직 내부적으로 혁신과 쇄신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진정한 리더십이며 책임 행정이라는 점을 직시하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