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매일 계획대로 인상…소비자단체, 불매운동·공정위 조사 요청

정부와 소비자 단체의 압박에도 우윳값은 예정대로 인상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당장 8일과 9일 우윳값을 차례로 250원 인상키로 했던 매일유업과 서울우유는 계획대로 가격을 올릴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 업체는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에 가격 인상 시기와 폭 등이 당초 계획과 다르지 않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일유업은 흰 우유 외에도 가공유나 발효유 등 전체 유제품 9.0% 올릴 계획이다. 서울우유의 경우 유제품 가격 인상 시기와 폭을 저울질하고 있다.

인상안을 보류했던 동원F&B도 덩달아 서울우유와 같은 날인 9일 가격 인상을 단행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빙그레, 롯데푸드(파스퇴르), 푸르밀 등의 업체도 이달 중 유제품 가격을 올릴 계획이며, 남양유업은 내달 가격을 올릴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가공유 가격을 인상한 곳도 있다. 동원F&B는 최근 편의점에 공급되는 가공유 가격을 7% 올렸고, 매일유업 역시 바나나우유 등을 20% 안팎 올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제조업체가 돌연 가격 인상안을 조정한다는 변수도 있을 수 있겠지만 확률이 낮다"며 "이번엔 정말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분위기"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기획재정부는 주요 우유업체 가격 적절성 여부에 대해 조사중이라며 인상 과정에 문제가 있으면 가격인하 유도 등의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보다 앞서 기재부 물가정책과는 제조·유통업체들을 서울 청사로 불러 사실상 우윳값 인상 자제를 요청했다.

아울러 기재부는 주요 소비자단체에 보조금을 지원해 우유업체에 대한 원가 분석 등 시장 감시에 나서도록 했다.

특히 소비자단체는 우유업체가 가격을 올릴 경우 강경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같은 날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서울·남양·매일 등 제조업체 3사와 대형마트 관계자를 불러 원유 인상분인 106원만 올릴 것을 촉구했다.

제조업체들은 2008년 이후 5년 넘게 인건비와 물류비 인상분을 제품 가격에 적용하지 못해 불가피하다고 설명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8일 매일우유가 예정대로 가격을 올릴 경우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불매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10여개 소비자단체 관계자들이 모여 서울역 롯데마트를 돌면서 '값을 올린 우유는 구매하지 말자'고 홍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정거래위원회에 서울우유와 매일유업이 가격 인상을 두고 담합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요청을 할 계획이다.

김현아 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은 "서울우유와 매일유업이 시장의 60%를 차지하는 이 상황에서 두 업체가 엄연히 다른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똑같이 250원을 올린다는 점을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