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업진흥원 설치·국가 산단 개발 등…15일께 정부에 제출
기능지구-거점지구 동시육성 강조…과학벨트 특별법 개정 필요

충북도가 과학벨트 기능지구(청원)’ 활성화를 위해 11113억원의 사업비를 정부에 요구할 계획이다. 정부의 기존 사업예산을 확대하고, 국가 산단 개발과 산업시설용지 조성·지원 등 도 건의사업 소요예산을 합산한 수치다.

도는 7일 오후 도청 대회의실에서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방안 마련 도민공청회에서 이 같은 대정부 요구안을 공개하고 각계 도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이날 요구안에서 도는 기능지구 정책방향으로 기능지구 조기육성 ·제도적 지원체계 강화 과학기술사업화 선도거점 육성을 내세웠다. 특히 거점지구와 기능지구의 동시 육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기능지구 육성을 위한 주요 추진과제로는 먼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개정을 요구했다. 기능지구 명칭을 산업·사업화지구로 변경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에 세종·충북·충남도 부단체장이 포함할 것 등의 내용을 담았다.

또 청원기능지구의 정책·사업을 총괄하는 전담기구인 충북과학사업진흥원을 설치하고, 기능지구 내 300600부지를 의약·바이오, 기능성 화장품 중심의 국가산단으로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해외 우수 연구인력을 유치할 수 있는 바이오 특화 국제공동연구센터 설립과 과학벨트 정책수립에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도는 이를 위해 기능지구 사업예산을 1조원 이상으로 대폭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미래창조과학부의 기본계획상 세종·천안·청원 기능지구 예산은 3040억원, 단순 계산으로 청원 기능지구 예산은 1013억원인 셈인데 도는 이의 10배를 요구했다.

도는 과학벨트 펀드나 공동기술지주회사설립, 특화전문대학원 육성사업 등 사업예산으로 미래부의 청원기능지구 예산을 2883억원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도 건의사업 소요예산으로는 8230억원을 요청했다. ()충북과학사업진흥원 설립·운영에 1500억원 국가산단 개발·산업시설용지 조성 3200억원 연구단 배정 800억원 응용사업화단 설치 2400억원 바이오 특화 국제연구소·대학 설치·지원 330억원 등이다.

도는 이 요구안에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종합, 오는 15일께 미래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공청회에서는 1조원 이상의 사업예산을 요구하는 기능지구 활성화 방안을 정부가 수용하기 힘들 것이라며 현실적인 방안 마련을 요구하는 의견이 많았다.

이두영 충북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정부의 의지가 있으면 1조원 투자도 가능할 것이라면서 투자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충북만이 아니라 충청권 전체의 공조·협력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박문희 충북도의원도 요구안 성사 확률이 몇 퍼센트나 되겠나가장 중요한 것은 요구안을 어떻게 현실화하고, 흔들리는 기능지구 위상을 바로 세울지에 대한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이명선 충북여성과학기술인협회 전 회장도 재정 지원을 담보하기 위해 과학벨트 특별법 개정이 시급하다기능지구 3곳이 밥그릇 싸움을 하기 보다 공조를 통해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충진 청주시의원은 정부가 타당성 있는 사업은 수용할 것이라며 사업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것부터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재길 도 경제통상국장은 요구안이 얼마나 받아들여질지 우리도 걱정이라며 충청권 공조를 강화하고 역량을 결집해 최대한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3일 미래부는 대전시와 과학벨트 거점지구의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엑스포과학공원에 짓고 대전 신동·둔곡지구를 산업단지로 개발하는 과학벨트 수정계획에 합의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에 대해 충남·충북에서는 ‘2의 세종시 수정안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