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증평군은 인구증가 등에 힘입어 급속한 발전을 이루면서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다.
각종 기반시설 등 사회적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정주권이 향상되고 있으며 국토중심부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에 따른 접근성이 용이해 기업들의 러브콜도 이어지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안전행정부가 발표한 3월 현재 주민등록상 인구수를 보면 군은 3만4299명으로, 2007년 말 3만1145명에 비해 10.1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3년 8월 증평읍, 도안면 등 1읍 1면으로 출범할 당시 군의 인구는 3만 1588명으로 도내 최하위였지만 현재는 보은군(3만 4286명)과 단양군(3만 1100명)을 제치고 도내 10위를 차지했다.
또 삶의 질·지역발전지수, 지역경쟁력 자원 조사, 농어촌 공공서비스 수준 평가, 문화지수, 주민 활력지수 등 중앙 단위 발표에서 잇따라 상위에 올라 군 발전상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이처럼 도시화에 따른 순기능도 있지만 최근 증평읍을 중심으로 공동주택건설 붐이 일어나면서 주민들이 때 아닌 불법광고물과 씨름하고 있다.
주요 도로변과 도심 곳곳에 불법광고물이 지속적으로 게시되는 등 시가지 이곳저곳에 불법광고물이 넘쳐나면서 주민들이 민원을 제기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군은 불법광고물 근절을 위해 도시정비팀장을 주축으로 하는 주말단속반을 편성,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을 세웠다.
이미 상습광고물에 대해 2회에 걸쳐 과태료 680만원을 부과하는 등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메뚜기 식으로 ‘떼고 나면 다시 내 거는’ 아파트 분양업체의 전법을 군의 단속만으로는 해결할지는 의문이다.
계도보다는 원칙에 의한 행정처리만이 단속효과 극대화 등 이 문제 해결책일 것이다.<증평/한종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