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택 (중원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

지난 7월 30일 미국 서부 로스엔젤레스에서 가까운 소도시 글렌데일 중앙도서관 앞에 일본국 위안부를 기리는 소년상이 건립됐다. 이 소녀상은 한국인 동포 단체가 일본침략시기의 반인륜적 만행을 알리기 위해 제작되었다는데 그 의미가 매우 크다. 특히 이것을 건립하려고 했을 때 일본인들이 방해공작을 하기도 하고   글렌데일 시의회와 시장에게  집단항의 이메일을 발송하기도 했다고 한다. 또한 글렌데일 시의회는 매년 7월30일을 일본군 위안부의 날로 정했다고 한다.  바른 역사알기라는 글렌데일 시의회의 취지가 매우 의미심장하고 심금을 울린다.

 지난 7월 29일에는 일본 부총리라는 자가 해괴 망칙한 발언을 하여 우리나라사람만이 아니라 아시아국가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그는   "어느 날 보니 바이마르헌법이 나치 헌법으로 아무도 모르는 사이에 바뀌었다“면서 ”이 수법을 배우면 어떠냐"는 등의 발언을 하면서 일본 헌법을 개정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미국이나 중국 유럽 한국 등 많은 나라들이 거센 항의를 하였다. 한 미국의 유대인 인권단체는 아소다로 일본 부총리의  망언을 규탄하고 비난하였다.

또한 일본은 고노담화를 수정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일고 있는데 고노 담화는 1993년 8월 4일 고노 요헤이 관방장관이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 일본군 및 관헌의 관여와 징집ㆍ사역에서의 강제를 인정하고 일본강점기 당시 중대한 인권 침해였다고 승인하면서 사죄한 것으로 그동안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일본군 위안부문제에 대해 일본정부는 그동안 계속 국가적 관행이 없다고 하면서 민간업자들이 운영해 왔다고 부정해 왔다. 그러나 발견된 위안소운영일지나  당시의 한국이나 중국 등 위안부들의 증언을 종합해 볼 때 이것은 일본의 짐승같은 행위를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행위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위안부를 미국 클리턴 전 국무장관은 성노예라고 주장했다. 피해 할머니들의 고통과 회한은 무엇으로 보상할 것인가?

먼저 아베정권의 군국주의 망령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한국이나 일본 그리고 선진국들의 언론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들의 최근 극우 반동주의적 정치행태는 정치책략도 있겠지만 인접국가와의 분쟁을 통해 영토침략 의도가 다분히 있다고 본다. 언론의 탐사기획보도나 감시기능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리고 일본군 위안부할머니들의 한과 원을 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일본 정부의 진정한 사죄와 용서를 구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배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독일이 이스라엘에 용서와 화해 그리고 배상을 한 점을 일본은 배워야 한다.

이를 위해  이 문제를 세계 각국이 인식하고 바른 역사를 알도록 시민단체들이 그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세계의 시민단체들과 긴밀한 유대를 맺어 이러한 문제를 공론화해야 한다. 유엔도 이 문제를 아시아 몇몇 국가의 문제로만 인식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조사하여 제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비록 유엔의 기념일 제정이나 결의안 채택만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전 세계국가들이 모여 일본군의 성폭력행위를 규탄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