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개발공사가 내포신도시 조성 과정에서 예산을 낭비해 감사원에 적발되고 사업에서 철수하는 등 잇단 악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8일 감사원은 충남도청이 이전한 홍성·예산 인근 내포신도시로 편입되는 토지의 보상금을 부당하게 지급한 전·현직 충남개발공사 직원 3명에 대해 206만원과 195만원을 각각 변상하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20088월 가압류된 토지 소유자에게 가압류 설정 현황 등을 확인하지 않은 채 토지보상금 3700여만원을 지급했다. 공사는 가압류 권리자 A씨가 소송을 통해 해당 토지의 소유권을 취득함에 따라 2010A씨에게 4000여만원을 주고 토지를 다시 사들여야 했다. 서류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토지보상금을 두 차례 지급한 것이다.
감사원은 계약 체결 전에는 등기부등본을 확인했지만 과도한 보상업무로 본 계약을 체결할 때 다시 확인하지 못해 손해를 끼친 것이기 때문에 고의성은 없다고 보고 변상액의 80%를 감경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6월 감사원 감사에 적발된 전 기획관리팀장 B씨는 200712월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천안 청당지구 공동주택사업의 시공사 보증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내용의 공사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그러나 지난해 5월 부동산 경기침체로 사업이 중단되는 바람에 공사 측이 지급보증한 대출 원리금 1722억원의 상환을 둘러싼 법적 분쟁이 우려되고 있다.
공사는 또 2009년 이 사업으로 28억원 적자가 예상되는데도 분양가를 뻥튀기해 187억원의 순이익이 발생할 것처럼 충남도에 허위 보고한 뒤 시행사에 6000만원을 출자했지만 사업 중단에 따라 출자금을 모두 날리게 됐다.
감사원 적발뿐만 아니라 민간영역에서 추진하던 사업에서도 수익을 내지 못하면서 잇달아 철수하고 있다. 공사는 민간기업인 에코엔과 공동으로 설립한 아미팜경영에서 손을 떼고 민간에 자산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해왔고 그동안 누적손실이 13억원에 이르는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공사는 지방공기업 가운데 최초로 인천지하철 광고 사업 등 광고대행사업에 진출해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결국 지난해 정리했다.
2008년 특수목적법인(SPC)을 구성해 천안 동남구 청당지구 56000에 아파트를 건설하기로 했지만 비리로 얼룩지면서 표류하고 있다.
최근 청당지구 사업이 전망이 없다고 보고 사업청산에 들어갈 방침이지만 차입금 1500억원에 대한 이자만 200억원에 달해 큰 손실이 불가피하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