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커쇼 제치고 팀 내 다승 단독 1위…평균자책점 2.99 -다저스, A.J.엘리스 결승 3점포로 5-1 승리

미국프로야구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의 왼손 투수 류현진(26)이 시즌 평균자책점을 다시 2점대로 떨어뜨리는 호투로 11승째를 달성했다.

류현진은 9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의 부시 스타디움에서 열린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와의 메이저리그 방문경기에 선발 등판, 7이닝 동안 5피안타로 1실점만 하고 다저스가 4-1로 앞선 8회초 타석 때 대타 제리 헤어스턴과 교체됐다.

1점도 수비수 실책으로 내줘 류현진의 자책점으로 남지는 않았다. 사4구는 3일 시카고 컵스전에 이어 두 경기 연속으로 하나도 허용하지 않았다. 탈삼진은 7개를 기록했다.

이날의 역투로 류현진의 시즌 평균자책점은 3.15에서 2.99로 떨어져 다시 2점대로 들어섰다.

다저스가 결국 5-1로 승리해 올 시즌 22번째 선발 등판한 류현진은 11승(3패)째를 올렸다. 지난달 6일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전부터 5연승을 달린 류현진은 에이스 클레이튼 커쇼(10승7패)를 제치고 팀 내 다승 단독 1위로 올라섰다.

류현진의 퀄리티스타트(선발 6이닝 이상 3자책점 이내 투구) 경기는 16차례로 늘었다.

류현진은 이날 110개의 공을 던졌고, 이 중 스트라이크가 72개였다. 최구 구속은 시속 93마일(약 150㎞)이 찍혔다.

류현진은 타석에서는 3타수 무안타로 물러났다.

이날 류현진은 빠른볼로 윽박지르기보다는 체인지업과 낙차 큰 커브, 슬라이더 등 볼 배합을 다양하게 가져가면서 상대 타자를 공략했다.

1회를 늘 어렵게 넘겨왔던 류현진은 이날은 삼자범퇴로 끝내며 산뜻하게 출발했다. 특히 3번 타자 앨런 크레이그에게는 볼 하나를 먼저 던진 뒤 투심패스트볼-커브-슬라이더 순으로 구종을 바꿔가며 차례로 포수 미트에 꽂아 루킹 삼진으로 타석에서 쫓아냈다.

2회에는 맷 홀리데이와 데이비드 프리즈에게 패스트볼을 던졌다가 연속으로 중전안타를 맞았지만 후속 타자를 내야 땅볼로 유도하며 위기를 넘겼다.

무사 1,2루에서 존 제이의 3루수 땅볼 때 2루 주자를 3루에서 잡아내고서 롭 존슨은 2루수-유격수-1루수로 이어진 병살타로 처리했다.

다저스 타선은 메이저리그 첫 선발 등판의 기회를 잡은 세인트루이스의 신예 카를로스 마르티네스(도미니카공화국)를 상대로 3회 선제 득점을 올려 류현진의 어깨를 가볍게 해줬다.

칼 크로퍼드의 내야안타와 마크 엘리스의 우전 안타로 만든 무사 1,3루에서 애드리안 곤살레스의 우익수 희생플라이로 균형을 깨뜨렸다.

하지만 다저스로서는 계속된 2사 만루 기회에서 추가 득점하지 못하는 등 잔루가 많다는 것이 아쉬웠다.

리드를 안고 마운드에 오른 류현진은 3회 세 타자를 모두 삼진으로 돌려세웠다.

피트 코즈마는 129㎞의 체인지업, 투수 마르티네스는 116㎞의 커브, 톱타자 맷 카펜터는 126㎞의 체인지업에 방망이가 헛돌았다.

하지만 다저스는 4회 중견수 앤드리 이시어의 어이없는 수비 실책으로 동점을 허용했다. 류현진이 2사 후 홀리데이에게 중전안타를 내준 뒤 프리즈에게도 다시 중전안타를 얻어맞았다. 이때 이시어가 타구를 한번 더듬은 뒤 다시 잡아 2루로 던진 공이 베이스에 맞고 수비수가 아무도 없던 유격수 자리 쪽으로 구르면서 1루 주자 홀리데이는 3루를 거쳐 홈까지 편안하게 들어왔다.

프리즈도 2루까지 달려 역전 위기까지 맞았지만 류현진은 흔들림없이 제이를 1루 땅볼로 잡아내 이닝을 끝냈다.

그러자 류현진과 호흡을 맞추는 주축 포수 A.J. 엘리스가 '류현진 도우미'로 직접 나섰다. 5회 2사 1,3루에서 좌월 석점 홈런을 터트려 다저스가 4-1로 다시 앞서게 했다. 이 한방에 세인트루이스 선발 마르티네스는 강판당했다.

류현진은 5회말을 삼자범퇴로 막아 선발승의 요건을 갖췄다. 2사 후에는 바뀐 투수 세스 마네스를 상대로 커브볼을 던져 이날 다섯 번째 삼진을 잡아냈다.

6회에는 첫 타자 카펜터를 유격수 쪽 내야안타로 살려 보냈지만 카를로스 벨트란의 내야땅볼 때 유격수 디 고든의 호수비로 선행주자를 아웃시킨 뒤 크레이그를 삼진, 홀리데이를 우익수 뜬 공으로 깔끔하게 막아냈다.

특히 크레이그는 공 10개를 던지는 풀카운트 승부 끝에 시속 153㎞의 포심패스트볼로 헛스윙을 유도, 이날 두 차례나 삼진으로 물러나게 했다.

7회에도 첫 타자 프리즈가 헛스윙 삼진을 당하고 더그아웃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등 다시 한번 삼자범퇴 이닝으로 장식했다.

다저스는 8회에도 류현진과 교체 투입된 헤어스턴의 적시타로 한 점을 더 뽑아 한발짝 더 달아났다.

마운드에서는 파코 로드리게스와 켄리 얀선이 1이닝씩 이어 던지며 무실점으로 막아 다저스와 류현진의 승리를 지켰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