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북 박상권 평화차 사장 "북 누구도 개성공단 부정적 얘기 안해"

북한의 대남정책을 담당하는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 부장은 개성공단이 잘 돼야 비무장지대(DMZ) 평화공원 조성도 잘 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북한을 방문한 박상권 평화자동차 사장은 지난 9일 서울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방북 기간 김양건과 2시간 30분간 면담한 기회에 이 같은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김 부장은 "개성공단도 따지고 보면 DMZ에 있다. 개성공단을 적극적으로 잘해서 잘 돼야 DMZ에 공원을 만드는 것도 되든지 말든지 할 텐데, 지금 이렇게 안 되는 상황에서 DMZ(공원) 얘기를 할 수 있겠느냐. 개성공단이 잘 되면 DMZ도 잘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박 사장은 전했다.

이는 개성공단이 정상화될 경우 박근혜 대통령이 추진 중인 DMZ 평화공원 조성계획에 북한이 협조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이 지난 5월 미국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에서 밝힌 DMZ 평화공원 조성계획이 현실화되려면 북한의 동의와 협조가 필수적이다.

박 사장은 7차회담을 앞둔 개성공단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을 피하면서도 "개성공단은 잘 되리라 생각한다. 더 이상 뭘 이야기하겠나. 깨지냐 안 깨지냐인데, 깨지겠느냐"면서 "잘 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특히 "(북한에서 만난) 누구도 (개성공단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면서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방북 기간인 지난달 30일 평양에서 해외동포들과의 단체 기념사진 촬영 기회에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도 만났다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은 단체 사진촬영 이후 박 사장을 따로 불러내 별도로 사진을 찍은 뒤 "장군님 시대 때부터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가져 온 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박 사장은 뿌리깊은 분"이라면서 "앞으로도 조국 통일을 위해 함께 손잡고 일해가자"고 말했다고 박 사장은 전했다.

그러나 김 제1위원장과 더 이상의 구체적 대화는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사장은 "북한이 백두산·칠보산·원산·금강산·개성 등 6개지역에 관광특구를 만든다는 이야기를 (북측으로부터) 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올해 1월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 특별명령에 의해 삼지연(백두산), 어랑(칠보산), 갈마(원산)비행장 등 군사비행장 3곳을 북한이 민영화시켰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행장이 민간용으로 바뀐다면 개성 시대, 금강산 시대를 넘어 백두산, 칠보산 시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밖에 김양건 부장과 우리 통일장관과의 이른바 '격' 문제가 논란이 된 것과 관련, "김양건은 김일성 때부터 있던 사람이지만 우리는 누가 장관이 되든 1∼2년 만에 그만두는데 그런 측면에서 북쪽이 차이를 두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조금하다가 그만두는 사람이랑 어떻게 대화하느냐고(말한다). 자기(북측)들은 수령을 모신 사람은 함부로 놀리지 않는다(고 한다)"고 북측 분위기를 전했다.

또 건강 악화설이 나오는 김 제1위원장의 고모인 김경희에 대해서는 "몸은 약해 보였지만 많은 병이 있는 것 같지는 않다"면서 "걸음도 꼿꼿이 걷는 것을 보면 지금은 건강이 괜찮은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을 이번에는 만나지 못했지만 과거 자주 봤다면서 "행동도 빠르고 굉장히 똑똑해 보였다"고 말했고, 김정은의 자녀에 대해서는 "딸 둘이라는 말이 있다. 잘은 모르겠다"고 말했다.

미국 시민권자로 북한에서 평화자동차와 보통강 호텔을 운영해 온 그는 지금까지 215차례 방북 경험이 있다. 이번에는 북한이 주장하는 소위 '전승절'을 맞아 지난달 말 방북했다가 지난 3일 서울에 도착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