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정 협의회 실무회의 또 ‘반쪽’…충청권 공조 ‘사실상 와해’
새누리 “결정권 없는 회의 의미 없다”…충북도 대책마련 부심

충청권 현안을 논의하는 관·정 협의회가 반쪽짜리로 전락하게 되면서 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요구안에 대한 충청권 공조가 사실상 와해된 것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 등에 따르면 오는 13일 열릴 예정인 관·정 협의회 실무회의에 새누리당 소속 사무처장 4명과 같은 당 소속 시장이 있는 대전·세종시 기획실장 2명이 불참을 통보했다.

·정 협의회 실무회의는 충청권 4개 시·도당 사무처장들과 기획관리실장 4명이 참석 대상이다. 이 자리에서 확정된 안건은 다음달 17일 예정된 관·정 협의회에 상정된다.

이번 실무회의는 지난달 16일 세종시에서 열렸던 2회 관·정 협의회 후 한 달 만에 열리는 회의다. 당시 협의회는 핵심 구성원인 시·도지사 3(염홍철 대전시장, 유한식 세종시장, 안희정 충남지사)과 새누리당 4개 시·도당 위원장이 불참, ‘반쪽 행사로 치러졌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도지사와 도당위원장이 참여해야 합의가 도출될 텐데 의사 결정권도 없는 실무회의만 여는 것은 의미가 없다·도지사가 전원 참석하는 협의회가 열린다면 무조건 참석하겠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대전시와 과학벨트 수정안을 합의한 미래부가 기능지구 육성 종합대책 시안을 이달 말까지 마련하겠다고 한 상황에서 충남·북과 세종시의 활성화 요구한 제출 예정일(15)에 이틀 앞서 열리게 돼 과학벨트에 대한 충청권 공조를 재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반쪽 회의로는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는 물론, 대청호 생태탐방선 운영, 세종시 특별법 등 충청권 현안에 대한 입장을 모으는 것도 힘들어졌다는 게 대체적인 반응이다.

새누리당 인사들과 같은 당 소속의 수장이 있는 시·도 간부들이 불참해 열리는 실무회의 결과도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

앞서 충북도는 거점·기능지구 동시 조성, ·제도적 지원 체계 강화, 1조원대의 사업비 지원 등을 담은 요구안을 마련, 지난 7일 일찌감치 공청회를 열어 도민 의견을 수렴했다.

당시 토론·참석자들은 요구안을 관철하려면 충북만이 아니라 충청권 전체의 공조·협력이 중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일각에서는 대전시가 거점지구 조성에 별다른 지장이 없는 한 3개 시·도의 요구안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점에서 체면치레에 그치더라도 공조 강화에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 관측했다.

그러나 대전·세종시, 여당 관계자들이 지난달 협의회 때처럼 회의 불참 통보를 하면서 아예 공조를 깨고 충남·북과 따로 가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충북도의 기능지구 활성화 요구안에 대한 새누리당 충북도당의 협조도 기대하기 어렵다.

도당 관계자는 충청권 공조 강화가 필요한 요구안이라면 여야 설명회 등 사전 협의를 거쳤어야 했는데 도가 이를 빠뜨렸다고 불만을 내비쳤다.

새누리당은 충청권 시도 전원이 참석해야 협의회에 임하겠다는 입장으로, 충청권 관정 협의회에 개최도 기대하기 어렵다.

결국 3개 시·도가 요구안을 미래부에 제출하기 전에, 미래부가 기능지구 육성 종합대책 시안을 마련하는 이달 말 전에 충청권 공조를 끌어내기는 어려운 상황이 된 셈이다.

도 관계자는 실무회의 때 의견을 모으지 못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충남·세종시와 접촉하며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