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9월 10·17일 실무회의·협의회 개최 검토”
새누리, “충청권 시도 전체 참석해야 협의회 참가”

13일 열릴 예정이던 충청권 관·정 협의회 실무회의가 취소됐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12일 회의참석 대상자 12명 중 절반이 불참을 통보함에 따라 부득이 실무회의 개최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정 협의회 실무회의는 충청권 4개 시·도당 사무처장 8명과 기획관리실장 4명 등이 참석 대상이다.

앞서 새누리당 소속 사무처장 4명과 같은 당 소속 시장이 있는 대전·세종시 기획관리실장 2명이 회의 주최 측인 민주당 충북도당에 회의 불참을 통보했다.

이번 실무회의는 지난달 16일 세종시에서 열렸던 2회 관·정 협의회 후 한 달 만에 열리는 회의다. 이 자리에서 확정된 안건은 다음달 17일 예정된 관·정 협의회에 상정된다.

대전시와 과학벨트 수정안을 합의한 미래부가 기능지구 육성 종합대책 시안을 이달 말까지 마련하겠다고 한 상황에서 충남·북과 세종시의 활성화 요구한 제출 예정일(15)에 이틀 앞서 열리게 되는 이번 실무회의는 과학벨트에 대한 충청권 공조를 재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됐다.

회의가 무산되면서 다음달 실무회의 협의회에 앞서 기능지구 활성화 방안과 대청호 생태탐방선 운영, 세종시 특별법 등 충청권 현안에 대한 입장을 모으는 것이 힘들어졌다.

당초 민주당은 소속 사무처장 4명만 참석하는 약식회의를 열 계획도 검토했으나 12일 김종률 충북도당위원장의 한강 투신소식을 전해지자 이 회의마저 취소키로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다음달 10일 실무회의를, 1주일 뒤인 17일 충청권 관·정 협의회를 여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의사결정권이 없는 실무회의를 여는 것은 의미가 없다면서 충청권 시도 전원이 참석해야 협의회에 임하겠다는 입장으로, 충청권 관정 협의회 개최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도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