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오는 2014년 통합시 출범을 앞두고 양 자치단체의 ‘행정정보시스템’ 통합을 위한 국비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각종 민원업무 처리를 위해 필요한 선행 사업으로 250억원이 넘는 예산이 필요하다 보니 국비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가 최대 관건이기 때문이다.

오는 25일 완료되는 ‘청주청원 행정정보시스템 통합실행계획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통합대상 정보시스템은 모두 536종으로 이중 국가보급시스템 21종, 국가중앙집중형정보시스템 246종, 자체구축시스템 269종의 시스템을 통합해야 한다.

이 시스템 통합을 위해서는 모두 255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됐다.

행정정보시스템은 각종 민원처리를 위한 필수 설비로 양 시·군 시스템 통합 작업이 미흡하면 통합시 출범 후 시민 불편으로 직결될 수 있다.

하지만 막대한 예산을 필요로 하다 보니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선 국비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통합 창원시는 국비지원 근거가 없어 특별교부세로 지원했지만 통합 청주시는 ‘충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재정적 지원을 할 법률적 근거가 마련돼 있다.

이에 따라 한범덕 청주시장과 최복수 부시장은 안전행정부와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를 수시로 방문하는 등 국비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행정정보시스템 통합을 위해 안전행정부에 지방재정 투융자심사 의뢰, 중기지방재정 반영 등 법적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또 국가에서 개발 보급한 주민등록 등 21개 국가표준시스템의 안정적 통합을 위해 자치단체 정보화사업 지원기관인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의 업무 협의 등 행정정보시스템 통합사업 사전절차 이행도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김인환 청주통합실무준비단 담당은 “행정정보시스템 통합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 철저한 준비와 다각적인 국비 확보 노력으로 성공적인 청주시 출범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