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월북행적 시각차…문화상징 이해관계 논란

충북도의 ‘100대 문화 상징’과 ‘100대 인물’ 선정 계획이 무기한 보류됐다.

충북도는 13일 도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두 계획을 추진했으나 선정 논란을 피할 수 없다는 점에서 ‘무기한 보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4월 유물·유적이 도내에 있고 역사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인물을 중심으로 ‘100대 인물’을, 자연·지리적 상징물이나 특산물 등을 중심으로 ‘100대 문화상징’을 선정할 계획이었다.

도는 생존인물은 제외한다는 원칙을 정하고 △시·군이 주최하는 축제·문학제의 주인공 △문화체육관광부와 보훈처가 ‘이달의 인물’로 선정한 인물 △충북에 생가·묘소·사당 등 유물·유적이 있는 인물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문집·문예작품을 남긴 인물이 대상이다.

또 지리·역사·문화 등 각 분야에서 충북을 대표하는 ‘100대 문화상징’도 함께 선정한 뒤 올 연말에 ‘얼뿌리 인물 100인’과 100대 문화상징을 담은 책을 펴내기로 했다.

그러나 인물의 경우 친일이나 월북 행적에 대한 시각 차이가 존재하고, 문화 상징의 경우 지역 간 이해관계를 둘러싼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도 관계자는 “충북을 대표하는 인물이나 특산물 등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각종 이해관계에 따른 시비가 제기됐다”며 “조정이 매우 어렵다는 점에서 당분간 선정 작업을 추진하지 않기도 했다”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