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새누리 측 인사들 불참 통보"…새누리 "민주당 졸속 준비 탓"

과학비즈니스벨트 수정안을 둘러싼 충청권 공조 방안 모색과 지역 현안 논의를 위해 지난 13일 예정됐던 충청권 관·정협의회 실무회의 무산을 둘러싸고 충북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뒤늦게 '네 탓' 공방을 벌였다.

주최측인 민주당 충북도당은 이번 충청권 관·정협의회 실무회의가 참석 대상자의 절반 이상이 불참을 통보해 부득이하게 취소됐다고 회의 하루 전인 지난 12일 밝혔다.

회의 참석 대상인 충청권 4개 시·도 기획관리실장 4명과 여야의 시·도당 사무처장 8명 등 12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불참을 통보해 회의 진행이 어렵다는 이유였다.

불참 통보자는 새누리당 소속 시장이 있는 대전시와 세종시 기획관리실장, 4개 시·도 새누리당 사무처장 등 6명이었다.

이날 회의는 최근 이슈가 된 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등 충청권 현안에 대한 입장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 주목받았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관련 인사들의 불참으로 회의가 무산되자 새누리당이 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에 대해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충북도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16일 "주최 측인 민주당이 매끄럽지 못한 준비로 회의가 무산된 책임을 오히려 우리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반박했다.

새누리당의 주장은 이렇다.

민주당 충북도당이 지난달 23일 시·도지사와 도당위원장이 참석하는 충청권 관·정협의회는 지난 12~14일에, 실무회의는 다음 달 10일 각각 개최하겠다며 의견을 물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광역단체장 전원이 참석하는 조건으로 관·정협의회에 참석하겠다고 답변했고, 9월 10일 실무회의에도 참석하겠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돌연 지난 5일 '일부 구성원의 결정 지연 등으로 관·정협의회 개최가 어려워졌다'며 관·정협의회를 다음 달 개최하겠다던 실무회의로 대체하겠다고 통보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시·도지사와 도당위원장이 참석하는 관·정협의회에서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져야지 결정권도 없는 실무회의만 백날 열면 무슨 소용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실무 일정을 번복해 일방적으로 통보한 뒤 마치 새누리당이 '보이콧'한 것처럼 언론 플레이를 했다"며 "과학비즈니스벨트 수정안이 충북에 결코 불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만큼 조건만 갖춰진다면 언제든 당당하게 머리를 맞댈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