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대형마트 선물과 대조적…선물도 `양극화'

장기 불황으로 올해 추석에도 저가형 선물이 주류인 대형마트와 달리 백화점에는 수천만 원대 초고가 선물세트가 즐비하다.

극심해진 경기 양극화가 추석 선물세트에도 고스란히 반영된 것이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현대·신세계·갤러리아 등 4개 백화점의 올 추석 선물세트 가운데 수천만 원대 희귀 와인이나 양주 세트 등이 상당수 포함됐다.

이 가운데 최고가 제품은 롯데백화점이 1병만 내놓은 최고급 빈티지 와인 `무통로칠드 1945'로 판매가격이 무려 6200만 원이다.

프랑스가 독일의 지배로부터 벗어난 1945년산으로 역사적인 가치가 높고, 생산된 지 60여년이 흘러 재고가 흔치 않은 희귀 제품이라는 게 롯데 측의 설명이다.'

현대백화점은 프랑스 보르도 최고의 빈티지인 2009년산 그랑크뤼 1등급 와인인 샤토 마고, 샤토 오브리옹, 샤토 라피드 로칠드, 샤토 무통, 샤토 라뚜르 등 5병을 모은 세트 상품을 1천300만 원에 판매한다.

신세계백화점은 `007 제임스 본드의 술'로 알려진 맥캘란 위스키 `파인 앤 레어 1962'를 내놓는다. 아직 가격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대략 1천200만 원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호텔에서도 고급 와인 선물 세트를 내놓았다.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은 와인 전문잡지 `와인 스펙테이터’에서 100점을 받은 샤토 페트루스의 최고 빈티지 2005년산 2병을 1500만 원에 판매한다.

이런 초고가 주류 선물은 `가격대별 구색 갖추기' 차원에서 준비한 것이라는 게 백화점 측의 설명이다.

그러나 신세계가 지난 설에 내놓은 1900만원짜리 '글렌피딕 1961', 1200만 원짜리 '글렌피딕 40년산' 등은 실제로 팔린 적이 있다.

주류 이외에도 눈길을 끄는 고가 추석선물세트로는 굴비와 홍삼 등이 있다.

35㎝ 이상 크기의 굴비 10마리로 구성된 롯데의 `영광법성포 수라굴비세트'와 현대의 `현대명품 참굴비 수'는 각각 300만 원이다.

33㎝ 이상 10마리로 구성된 신세계의 `구가네 프리미엄 참굴비', '수협중앙회 프리미엄 참굴비'는 200만 원에 판매된다.'

최고등급 천삼을 농축해 무형문화재 김환경 선생의 자개 작품에 담은 롯데의 '정관장 천-하나의 하늘을 품다(200g 2병)'의 가격은 430만 원.

궁중음식연구가 최승애의 약포와 전복쌈 세트를 이경동 장인의 놋그릇과 박용준 디자이너의 목함에 담은 롯데의 협업 세트 제품은 250만 원이다.

자연산 전복세트와 한우세트는 100만 원 안팎의 가격에 최고가 제품이 나온다.

이런 주류 이외의 프리미엄 제품들도 그동안 잘 팔렸던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올해 설에 430만 원짜리 '홍삼정 천' 세트는 9세트가 팔렸고, 300만 원짜리 수라 굴비세트도 준비했던 물량 5세트가 완판됐다.

장기불황 속에 서민들이 주로 찾는 대형마트 등에서 커피나 식용유, 참치캔, 통조림 등 1만∼2만 원대 저가형 선물세트가 주로 팔리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경기 불황으로 대형마트에서는 저가 상품이 잘 팔리지만, 고가의 프리미엄 선물 수요도 여전하다"며 "전체적으로 지난해 추석 때보다 프리미엄 선물 준비 물량을 늘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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