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수 "대통령·여야대표 만나 정치 복원해야" - 김홍업 "정당한 평가 받도록 노력 다해야"

고 김대중 대통령 4주기 추도식이 18일 국립현충원에서 거행됐다. 이희호 여사가 김대중 대통령 묘역 앞에서 헌화 분향하고 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4주기 추도식이 18일 오전 10시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 현충관에서 엄수됐다.

추도식에는 김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와 유족을 비롯해 강창희 국회의장,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민주당 김한길 대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정의당 천호선 대표 등 정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권노갑 민주당 상임고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문희상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 박지원 전 민주당 원내대표 등 동교동계 인사들과 전병헌 원내대표, 한명숙 이해찬 정세균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의원들, 무소속 안철수 의원도 자리를 함께했다. 지난 대선 때 민주당 후보였던 문재인 후보도 모처럼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광역단체장 중에선 박원순 서울시장, 송영길 인천시장, 강운태 광주시장, 안희정 충남지사가, 청와대에선 박준우 정무수석이 참석했다.

이날 추도식은 '김대중 대통령 서거 4주기 추모위원회' 위원장인 김석수 전 국무총리의 추도사와 김 전 대통령의 생전 육성과 영상 상영, 추모 노래, 유족대표 인사, 종교의식 순서로 진행됐다.

김 전 총리는 추도사를 통해 김 전 대통령의 민주주의에 대한 헌신을 언급한 뒤 "정치는 거리보다 국회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 당리당략을 벗어나 무엇이 국가와 국민을 위한 길인지 알아야 한다"면서 "국민과 나라를 생각해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만나 실종된 정치를 복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남인 김홍업 전 의원은 유족 대표 인사를 통해 "그 분(김 전 대통령)을 간혹 폄훼하고 왜곡하고 하는 일들을 겪을 때마다 참으로 마음이 아프다"면서 "역사 속에 길이 살아 계실 수 있고, 정당한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미력이나마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아버님을 사랑하는 우리 모두의 일"이라고 밝혔다.

추도식을 마친 뒤 참석자들은 김 전 대통령의 묘소로 이동해 헌화하고 참배했다.

앞서 추모위원회는 4주기 행사 주제를 '평화·희망 그리고 김대중'으로 정하고 지난 12일부터 이날까지를 추모 기간으로 정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