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평통 대변인 담화 "남 대결추구하면 남북관계는 다시 악화"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20일 박근혜 대통령이 을지훈련 첫날 청와대 '지하벙커'에서 회의를 하고 확고한 안보태세 확립을 주문한 것에 대해 "공공연한 도발행위"라고 비난했다.

조평통 대변인은 이날 담화에서 "전쟁과 평화는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며 "남조선 당국자들은 우리의 성의와 인내성을 오판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이번 담화는 북한이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한미합동군사연습에 대한 직접적인 비난을 삼가는 가운데 박 대통령의 발언을 빌미로 내놓은 북한 공식기구의 첫 반응이다.

박 대통령은 을지연습 첫날인 19일 오전 청와대 '지하벙커'에서 을지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천하가 비록 태평하다고 해도 전쟁을 잊으면 반드시 위기가 온다는 말처럼 어떠한 경우에도 확고한 안보태세를 갖추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평통은 이어 "남조선 당국이 계속 우리와의 대결을 추구한다면 북남관계는 또다시 악화의 원점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그로 인해 수습할 수 없는 파국적 후과가 초래될 것이라는 것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 대통령의 '평화를 원한다면 전쟁을 준비해야 한다'는 등의 발언에 대해 "모처럼 마련된 북남 사이의 대화분위기에 찬물을 끼얹고 대화 상대방을 모독하는 용납못할 도발"이라며 "남조선 당국자가 대화와 평화를 운운하면서도 우리 공화국을 겨냥한 전쟁태세강화를 역설한 것은 극단적인 대결선동"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의 이런 비난에 유감을 표명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우리의 연례적인 훈련·연습에 대해서 구태의연한 비난을 계속하는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남북관계 발전에서 북한의 책임있는 태도를 촉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