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전 상봉 어려워"…상봉 시기 설명 한때 '혼선'

통일부는 추석(9·19)을 전후한 이산가족 상봉 시기와 관련, "북측과 협의가 되는 대로 금강산관광 재개회담과 관계없이 조속히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21일 자료를 통해 "금강산관광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 추진은 별도의 사안으로 분리 대응한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앞서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가 9월 25일로 금강산관광 재개 회담을 제의했고 이산가족 상봉은 그 이전에 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언급, 이산상봉을 금강산 회담 이전에 추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박 부대변인은 "추석 전후라고 해서 우리가 날짜를 (북측에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9월 25일 이후에 하는 것으로 상정은 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통일부 다른 당국자는 브리핑 뒤 별도의 설명을 통해 "선후 개념은 아니며 구분해서 한다는 것"이라면서 "기계적으로 이산가족 상봉이 안되면 금강산 회담이 안된다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이산가족 상봉 시기에 대한 설명이 통일부 내에서 혼선을 빚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현재 상황에서 준비 상황을 볼때 추석 전에 (이산상봉을) 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개성공단 정상화 합의 이후 처음으로 입주 기업인들이 22일부터 재가동 준비차 방북한다.

22일에는 전기·기계업종이, 23일에는 섬유·봉제업종이 점검에 나서며 다음주부터는 업종 구분없이 점검과 재가동 준비가 이뤄진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