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만 참석해 대여 공세…"대선 불법개입 드러나" 자평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위는 21일 증인들이 출석하지 않고 여당인 새누리당도 불참한 가운데 마지막 3차 청문회를 열었다.

전날 새누리당은 새로운 증인이 없는 상태에서 여는 청문회는 '정치 공세'의 장으로 변질할 뿐이라며 불참을 선언한 바 있다.

민주당 소속 위원들은 이날 오전 1시간여 동안 열린 청문회에서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사전 입수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한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 대사의 증인 채택 불발을 거듭 규탄했다.

이들은 또 이번 국정조사를 통해 △국정원과 새누리당이 연계해 조직적으로 대선에 불법 개입한 정황 △남재준 국정원장의 검찰 수사 방해 정황 △경찰의 댓글 사건 부실 수사 등이 드러났다고 자평했다.

민주당 일부 위원들은 사건의 추가 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증인 선서를 거부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위증 의혹이 제기된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와 최현락 전 서울지방경찰청 수사부장 등 일부 증인들을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청문회에서 "박근혜 정부가 대선 개입 사건에 있어 미련한 대처를 하고 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하루라도 빨리 입장을 밝히고 국정원 개혁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오늘은 미출석 증인이 있을 때만 청문회를 열기로 한 청문회 예비일이었다"면서 "증인도 없는 청문회를 단독으로 열어 국정조사를 끝까지 정치 공세·허위사실 유포의 장으로 만든 것은 부끄러운 한 편의 코미디"라고 했다.

국정조사 활동을 정리할 결과 보고서도 여야 간 합의로 채택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민주당은 보고서 합의 채택이 불발되면 독자적인 대국민 보고서 발간을 추진키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박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내용의 공개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하려 했으나 무산됐고,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이러한 퍼포먼스는 가뜩이나 국민 신뢰를 잃은 정치를 희극화하고 웃음거리로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