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2017년까지 생활체육 참여율을 60%까지 끌어올리고 스포츠산업 일자리를 4만 개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문체부는 22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 리셉션 홀에서 '스포츠비전 2018, 스포츠로 대한민국을 바꿉니다' 현장토론회를 열고 새 정부 출범 6개월을 맞아 2017년까지 향후 5년간 스포츠정책 비전을 발표했다.

스포츠비전 2018은 스포츠로 대한민국을 바꾸기 위한 네 가지 전략을 마련했다.

먼저 모든 국민이 습관처럼 스포츠에 참여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올해 43%인 생활체육 참여율을 2017년까지 60%로 올릴 계획이다.

또 출산율 저하로 인한 선수 자원의 감소, 역피라미드형 선수 구조, 우수한 경기력에 미치지 못하는 국제 스포츠계 영향력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 '뿌리가 튼튼한 스포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우리 스포츠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및 국가 가치 제고를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세 번째로는 스포츠 산업의 융합·복합 시장 창출 및 스포츠 창업 지원 등을 통해 '경제를 살리는 스포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스포츠 산업 규모를 현재 37조원에서 53조원까지 끌어올리고 일자리 4만 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정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체육·경기 단체와 지역생활체육회 등 스포츠행정의 근간을 개선하고 스포츠공정위원회 설치 등 공정성 확보를 위한 근본적 해결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이번 스포츠비전 2018 정책이 한 번의 발표로 끝나는 닫힌 정책이 아닌 국민의 의견을 반영해 진화하는 열린 정책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앞으로 현장과 시장의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엘리트와 생활체육이 함께 갈 수 있도록 모든 시설과 지원 체계를 갖추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 장관과 서상기 국민생활체육회장 외에 토론회 패널로 이용식 체육과학연구원 박사, 정현숙 대한탁구협회 부회장, 런던올림픽 사격 2관왕 진종오 등이 참석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