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재생에너지 육성 발표

충북도내 태양광 업계와 충북도의 ‘솔라밸리’ 핵심전략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가 그동안 지속적으로 요구한 태양광산업 관련 건의사항을 정부가 수용해 정책에 반영키로 했기 때문이다.

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26일 태양광에너지 의무공급량을 현행 1.2GW에서 1.5GW로 확대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방안에 포함된 도와 한국태양광산업협회의 건의사항은 △RPS(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태양광발전 할당량 확대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 우대와 소규모 발전사업자 범위 확대 △건축물 신축 신재생에너지 의무설치 확대 등이다.

도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통해 민선5기 핵심과제인 태양광산업 육성에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그동안 태양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정책지원이 절실하다고 판단, 다양한 방법으로 정부지원정책을 이끌어 내려고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달 18일과 23일 두 차례에 걸쳐 국회에서 충북도와 산업통상자원부, 태양광협회, 관련 기업 등이 모여 태양광 내수시장 확대와 세계시장 진출 정책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지자체에선 유일하게 충북도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 관계자는 “태양광 산업계의 고층과 열정 그리고 희망을 충분히 공감하는 자리였다”며 “정부에서 태양광 육성정책 발굴과 지원에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26일 정부의 활성화 방안발표에 이르게 됐다.

국회 간담회는 이시종 충북지사가 강창일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에게 태양광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국회에서도 역할을 해줘야 되지 않겠느냐는 제안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두표 도 미래산업과장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방은 발표로 도내 태양광 업계는 물론 충북도의 솔라밸리 핵심전략이 차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세계적 공급과잉과 가격폭락으로 위기에 놓인 태양광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