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폴리스 해법 내놓지 못한 채 ‘개점휴업’
충북도 대안마련 용역발주…2개월 동안 ‘허송세월’

충북경제자유구역 전문가위원회가 유명무실해졌다.

충북도가 소음과 고도 제한 문제로 걸림돌이 되고 있는 충주 에코폴리스지구의 개발 대안 모색을 위해 지난 6월 구성·가동한 전문가위원회가 아무런 성과물도 내놓지 못한 채 ‘개점휴업’상태에 놓였기 때문이다.

충북도가 최근 전문업체에 개발 대안을 마련토록 용역을 의뢰하면서 그동안 허송세월을 보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문가위원회는 도내 경자구역 4개 지구 가운데 1곳인 충주 에코폴리스지구의 고도 제한과 소음 문제에 대한 대책을 모색, 개발 대안을 마련키 위해 지난 6월 18일 발족됐다.

도시계획·개발 분야 전문가(10명), 공공기관 관계자(2명) 엔지니어링·건설 분야 관계자(각 1명), 공무원 2명 등 16명으로 구성됐으며, 충북경자구역 실시계획 승인신청 마감시기인 2016년 2월까지 활동한다.

충북경자구역의 입지여건 분석·평가, 개발계획 검토·개발대안 수립, 공청회·토론회를 통한 주민의견 수렴, 개발사업자 유치 지원, 개발계획 변경·실시계획 수립에 관한 조언 등을 하는 것이 역할이다.

그러나 기대를 모았던 전문가위원회 활동은 출범 후 열흘을 넘기지 못하고 멈췄다.

출범 당일인 6월 18일과 열흘 뒤인 같은 달 28일 현장을 찾아 둘러본 것이 전부이다. 그 이후 지금껏 회의조차 열리지 않았다.

이시종 지사가 지난달 15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전문가위원회의 에코폴리스지구 개발 대안을 이달(7월) 중 마련하라”고 지시한 후에도 위원회는 열리지 않았다.

도는 결국 지난 16일 개발 대안 모색은 전문기관에 의뢰해야 한다며 용역 발주에 나섰다.

지난 6월 초 충주 에코폴리스의 문제가 불거진 뒤 두 달 반, 전문가위원회가 출범한지 두 달만의 일이다.

충북경자구역청 관계자는 “민간인들로 구성된 전문가위원회는 상시 가동 기구가 아닌 자문기구”라며 “개발 대안을 마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경자구역청은 지난 16일 용역 발주와 함께 에코폴리스지구 개발사업 시행자 공모에도 나섰다. 기간은 오는 10월 24일까지 70일간이다.

사업 제안자가 지구 지정 당시의 개발 계획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배려’도 했다.

만약 사업 시행자가 선정돼 개발 방안을 내놓게 되면 경자구역청이 발주한 개발 대안 용역은 곧 중단된다.

경자구역청은 다음달 13일 서울 건설공제조합에서 1차 사업 설명회도 가질 계획이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인 고도제한, 소음 관련 대책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뤄지는 사업 설명회가 과연 먹힐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용역 업체도 설명회에 참석,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지만 개발 대안도 내놓지 못한 채 기업들에 ‘청사진을 마련해 오라’고 요구하는 설명회가 관심이나 끌 수 있을 지 의문이다.

경자구역청 관계자는 “이번 공모 때 사업 시행자를 선정하겠다는 것이 목표지만 안 되더라도 실시계획 승인 신청 시한인 2016년 2월까지는 시간적 여유가 있다”며 “기업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개발 대안을 내 놓겠다”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