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지역의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이 전국 하위권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해마다 자전거 이용률이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사회단체인 그린스타트천안네트워크는 최근 시내 16개 구간에서 교통 분담 현황을 조사한 결과, 1일 총 교통량은 20만837대로 자동차 188만39대(93.63%), 보행자 1만155명(5.06%), 오토바이 1516대(0.75%), 자전거 1127대(0.56%)로 나왔다. 100명 중 0.56명이 자전거를 이용한다는 의미다.
이는 전국 평균인 1.2%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더욱 큰 문제는 자전거 이용률이 타 도시와는 정반대로 줄고 있는 데에 있다.
2011년 0.74%, 2012년 0.64%, 2013년 0.56%로 떨어졌다. 총연장 994.1km의 법정도로를 가진 천안지역은 106.86km의 자전거 도로를 보유하고 있지만 대부분 자전거와 보행자 겸용도로다. 동서를 연결하는 자전거도로도 동서대로 한 곳뿐이다.
자전거 수송 분담률이 10%에 이르면 연조 1조9000억원의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정부는 이런 이유 등으로 2017년까지 자전거 교통 분담률 목표를 10%로 세우고 지원에 나서도 있다.
천안시도 2020년 이용률을 10%로 목표를 정했지만 관련정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기후변화대응 시범도시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조례까지 제정했지만 사실상 유명무실한 채 사문화되고 있다.
관련예산도 기존 자전거도로 정비 및 보수에 급급한 실정이다. 자전거 등 녹색교통은 전 세계의 화두가 되고 있다. 친환경도시 구축은 물론 에너지 절약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대전시의 공공자전거인 ‘타슈’, 세종청사의 무인 자전거대여 시스템 등은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좋은 정책들이라 하겠다.
천안시도 이제는 자동차 중심에서 인간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 자전거 도로망 구축, 자전거를 위한 교통신호 정비, 공공자전거 도입 등 자전거 교통 분담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선진국이 왜 국가자전거도로망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는지 눈여겨봐야 할 때다.<천안/최재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