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1일 통합진보당(이하 진보당) 이석기 의원 등의 '내란 음모 사건'과 관련, "대한민국의 양심적 민주진보세력은 민주주의 근간을 위협하는 친북세력과 분명히 선을 그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오후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안철수와 함께 하는 부산시민대토론회'에 인사말에서 "만약 누군가 대한민국 체제 전복을 꿈꾸고 사회 혼란을 조성하려 했다면 그것은 진보도 민주도 아니다.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고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세력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어떤 시도와도 타협하지 않고 싸워야 한다"며 "그래야 우리는 이석기 의원 문제로 흩어진 국정원 개혁 전선을 다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권 일부에서 이석기 의원 문제를 민주당으로 연결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듯하다"며 "저는 여야 정파를 떠나, 진보당 사태를 민주당과 연결시키려는 어떤 정치적 음모나 논리적 비약에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권 일부에서 혼란한 상황을 이용해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짧은 생각을 한다면 그런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여당이 거대 의석을 갖고 장기간 대치정국을 풀지 못하는 초라한 위상부터 고쳐야 한다. 청와대 눈치를 보며 스스로 국회를 입법부가 아닌 통법부로 만드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특히 "정부의 불통에 반대하고 궤도를 이탈한 국정원을 바로 세워야 할 중요한 시점에 왜 이런 사건이 터졌냐고 따지기 이전에 이 사건에 대한 분명한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또한 "야당의 목소리는 곧 그 야당을 지지하는 국민의 목소리"라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여야 대표와의 3자 회동을 거듭 촉구했다.

독자세력화를 모색하고 있는 안 의원은 부산이 새누리당 1당 체제임을 겨냥, "부산이 앞장서서 기득권 구조를 깨야 한다"며 "고인물은 썩기 마련이고 변화를 거부하는 기득권 사고로는 대한민국 미래를 열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새로운 정치 세력은 부산의 전체 야권과 중도층을 대표해 새누리당과 건강하게 경쟁하게 될 것"이라며 "변화와 개혁을 열망하는 부산 민심을 진정성있게 대변할 새로운 정치 세력의 출연은 필연"이라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이에 앞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독자세력화 원칙에 대해 "사당(私黨)이 되면 안 된다"며 "저도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참여해서 같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사람이 모이기 전에 어떤 형태를 만들어놓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인재 영입과 관련, "제가 그런 분들이 사명감을 갖고 일할 수 있는 다리를 놓아줄 역할을 할 수 있겠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며 "10월 재·보선에 아주 적은 지역만 나오리라 생각되는데 그렇다 할지라도 적절한 후보를 찾으면 의미있는 지역들에 열심히 도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