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서 '새 정부 지역발전정책' 충청지역 설명회

이원종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은 2일 "새 정부 지역발전 정책의 키워드는 국민의 행복"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새 정부 지역발전 정책 충청지역 설명회'에 앞서 언론과 만나 "국민소득도 높아야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국민에게 수준 높은 생활서비스를 지원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정권의 '5+2 광역경제권' 사업 등은 투자에 역점을 둔 물량적 개발을 하다 보니 국민에게 비전을 주는 것으로 보였다"면서 "새 정부가 추구하는 지역행복생활권은 삶의 질에 관련된 내용이라서 선뜻 손에 잡히는 개념은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선진국에 진입하려면 농어촌이나 도시 어디든지 같은 수준의 서비스를 받고 행복감을 느껴야 한다"며 "과거 물량적인 투자를 통한 지역발전이 아니라 이에 더해서 개인적 삶을 돌보고 수준을 높이는 것이 진정한 지역발전"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광역경제권 등 큰 그림을 제시하는 것보다는 섬세하게 생활권으로 구분한 뒤 직접 사업·정책 설계 등을 할 수 있도록 지방의 자율성을 높이는 것이 과거 정책과 다르다"며 "각 지역이 능률적으로 일해 목표달성이 쉽도록 패키지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전과 세종, 충남이 서로 융합해 세종시 건설, 대전 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내포신도시 개발 등 좋은 기회를 살려달라"며 "신성장 동력 창출을 통한 지역균형발전에 큰 시너지 효과를 거두어달라"고 당부했다.

이 위원장은 내포신도시 조성현장과 세종시 개발현장 등을 방문해 추진상황과 문제점, 향후 추진계획 등을 청취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국민이 행복해질 수 있는 정책,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소통해야 한다"며 "지역발전위원회는 지역을 보듬고 아우르는 역할이 필요하고, 지방정부는 주민이 행복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발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는 지역발전위원회에 대전지방노동청 산하 (가칭)충남서부지청 설립, 대학수도권 이전 관련 법률개정, 상수도확충사업 재원 변경지원 등 지역주민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지역발전정책을 건의하고 적극적인 관심을 둬달라고 요청했다.

김진국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을 좌장으로 한 지정토론에는 김혜천 목원대 교수, 임성복 대전발전연구원 기획조정실장, 한무호 충남테크노파크 정책기획실장, 김제선 풀뿌리 사람들 상임이사, 남궁영 충남도 기획관리실장 등이 참석해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박창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