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 생태탐방선 재개 운항 계획이 올해 들어 두 차례나 보류되면서 재개는 불가능 할 것으로 보여 지고 있다.
충북도와 청원·보은·옥천군은 지난 2010년 ‘대청호 유람선 운항 재개를 위한 협약식’을 체결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에 나섰다.
하지만 인근 시·도의 반발 속에 충북도는 올해 3월 태양광을 동력으로 한 100t 규모의 선박 도입 계획을 세워 금강수계관리위원회에 수계기금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금강수계관리위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충북도는 지난 5월 생태탐방선 도입 계획을 보류했다.
보류 되면서 추진 계획이 백지화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자 충북도는 대전·충남 등 (대청호) 하류지역 지방자치단체와 충분히 논의, 협조를 구한 뒤 재상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이시종 지사는 또 다시 인근 시·도와 수자원공사,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을 적극 설득해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도는 인근 시·도 설득을 위해 생태탐방선 도입 방안을 충청권 관·정 협의회 안건으로 상정됐으나 협의회가 무산되며 아예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
이 것이 두 번째 실패다.
당초부터 계획자체가 무리였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인근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클 것이라고 예상한 데다, 환경단체의 반대도 예상했기 때문이다.
이에 각 해당 지자체는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해 추가적으로 사업을 구상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불신은 커가고 있다.
대청호 인근지역 주민들은 “당초 계획은 있던 것인지 ‘정치 쇼’인지, 의문점이 드는 시점이다. 충북도의 행정 자체에 문제점이 있다”고 말했다.
충북도와 해당 지자체는 주민들이 이해 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 진행과정과 전반적인 추진계획을 공개해야 할 것이다.
진실만이 성난 민심을 잠재울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