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이 다양한 출산장려 시책으로 세 자녀 이상을 둔 가정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2년 출생통계에 따르면 영동군은 셋째아이상 출생아 구성비가 21.2%(출생아수 70명)으로 도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구성비는 전국 시 · 군 · 구가운데 9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수치이다. 영동군이 인구 늘리기 시책의 하나로 추진해 온출산장려 정책의 효과로 풀이된다.
 
군은 셋째 아이를 낳으면740만원, 넷째 아이를 낳으면1240만원의 출산 장려금을 지원해 다자녀 출산율을 높이고 있다. 지난 2012년에는 셋째와 넷째 아이를 낳은 가정이 크게 늘어났다. 9월에는 출산 장려금이바닥을 드러내 추가경정예산 때부족한 출산 장려금을 확보하는해프닝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출산정책팀을 지난 2011년 초신설해 무료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신생아 청각선별 검사비 지원, 난임부부 수술비 지원, 산모교실, 임산부 산전검사비 지원,가정산후조리비 지원 등 다양한출산 장려책을 추진해 왔다.

특히 분만취약지 시범사업으로 지난 2011년에는 영동병원(영동읍 설계리)에 산부인과가신설돼 원정 출산과 진료를 받아야 했던 여성들의 출산 부담감을덜어준 것도 한몫했다.

군 관계자는“ 셋째아 이상의출생증가는 출산장려금과 보육료 지원 등 다양한 출산장려 시책의 결실이라고 본다” 며“ 앞으로도 가임기 여성들이 마음 놓고아기를 낳을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 이라고 말했다.
<영동/손동균>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